광명시가족지원센터를 통해서 발달행정보조사 자격취득을 준비하는 발달장애인분들이 현장실습을 하기 위해 본 기관을 방문하였습니다.
발달행정보조사는 민간자격으로 발달장애인들에게 사무 행정보조에 필요한 교육을 일정 기간 이수하고 직업현장에서 실습을 마친 후 자격취득을 위한 시험을 치게 됩니다.
이번 실습에 참여한 발달장애인은 6명으로 광명시가족지원센터 담당 선생님들과 함께 현장실습을 위해 방문하였습니다.
오전에는 회사에 인턴 또는 신입으로 첫 입사를 하게 되면 직장 동료 간 인사를 나누는 자기소개와 친교의 시간을 시작으로 실습을 하게 되었습니다.
소개 후에는 재사용이 가능한 문서와 파쇄할 문서를 분류하는 법에 따라 문서를 분류하고 파쇄하고, 또 어지러진 자리를 정리하는 일을 해 보았고, 즐거운 점심시간에는 지역의 가까운 식당을 둘러보고 동료들과 함께 식당에서 식사도 하였습니다.
오후에는 상사의 지시에 따라 홍보문서를 타 기관에 팩스로 보내고 잘 선송이 되었는지 확인 전화를 직접 해보며, 기관에 걸려온 전화를 받아서 담당자에게 안내하기도 했고요. 상사의 요청에 따라 문서를 직접 작성해보기도 하고 하루의 실습을 마무리하면서 업무일지를 작성하고 직접 결제를 받아보는 활동을 끝으로 실습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여기저기 움직이면서 팩스도 보내고 전화걸기 및 응대도 해 보고, 업무일지를 작성하여 결재를 받는 과정까지 이 모두가 조금은 생소하고 서툴기는 하지만 모두 열심히 그리고 즐겁게 실습의 과정을 잘 마쳤습니다. 오늘의 실습이 자격 취득하는 과정뿐 아니라 앞으로 직장생활을 하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