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lo:노랑, 노란색, 노란색의
loje:빨강, 빨간색, 빨간색의
laso:파랑, 파란색, 파란색의
pimeja:어두운, 검정, 검은색, 검은색의
walo:하양, 하얀색
kule:색, 색깔, 칠하다
len:옷감, 옷, 천, 직물
supa:수평의 표면, 가구, 탁자, 배게, 층
poki:용기, 컵, 찬장, 가방
linja:선, 긴, 얇고 긴 것
selo:껍질, 표면, 외형
palisa:막대, 막대기
이번에 알아볼 것은 색 표현입니다. 도기 보나의 색채어는 "jelo, loje, laso, pimeja, walo"뿐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더 많은 색깔을 표현할 수 있을까요? 미술 시간에 그림을 그린다고 생각해봅시다. 보라색 꽃을 칠해야하는데 보라색 물감은 없고 빨간색, 파란색 물감만이 있습니다. 이 때 우리는 보라색을 빨간색과 파란색을 섞어서 만듭니다. 도기 보나도 마찬가지입니다.
보라색"이라는 독립된 단어는 없지만 "빨간색"을 뜻하는 "loje"와 "파란색"을 뜻하는 "laso"가 있으니 우리는 "loje laso"라고 보라색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색 표현에서는 형용사의 순서가 중요하지 않으므로 "laso loje"라고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도기 보나에서는 색을 섞어서 다른 색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색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을 만들어봅시다. "보라색 천"은 무엇일까요? 아마 많은 분들이 "len loje laso"라고 답하셨을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9과에서 배웠던 것을 떠올려봅시다. 수식어가 2개 이상일 때 이들을 분리하고 묶어야한다면 pi를 사용했습니다. "len loje laso"는 "[len loje] laso"이므로 "파랗고 빨간 천" 즉, 빨간색과 파란색이 섞이지 않고 같이 공존하는 경우를 뜻합니다. "len pi loje laso"라고 할 경우 "len pi [loje laso]"가 되므로 "보라색 천"이 됩니다
지금까지 도기 보나의 색 표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도기 보나의 핵심은 "단순함"이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너무 세세하게 색을 구분할 필요는 없습니다. 빨간색, 플레임 레드, 베네티안 레드는 모두 "loje"입니다. 색을 조합한 표현 몇 가지를 하단에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색 표현
loje laso:보라색
laso jelo:녹색
loje jelo = 주황색
loje walo = 분홍색
walo pimeja = 회색
mi lukin e nena pi laso jelo.(나는 푸른 산을 본다.)
kule pi poki sina li seme?(네 가방은 무슨 색이야?)
suno li loje.(태양은 붉다.)
ona li pali e len loje laso.(그는 빨갛고 파란 천을 만든다.)
1.다음 문장을 해석해보세요.
sina anu jan Ana li sitelen e kasi pi loje laso?
sina lukin e len laso lon esun, la o esun e ona!
poki pi jan Wito li pimeja.
mi kule e kiwen.
2.다음 문장을 작문해보세요.
나는 보라색 돌을 옮긴다.
그는 초록색 물을 보았니?
나는 노랗고 빨간 가방을 산다.
나는 가구를 색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