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wa:~로, ~를 위해, ~로 움직이는(전치사), 가다, ~를 움직이다
lon:~에 관하여, ~에 위치한, ~에 존재한(전치사), 위치하다, 존재하다, ~를 현실로 만들다, 예
kepeken:~를 이용하여, ~를 사용한(전치사)
tan:~에 의해, ~부터, ~때문에(전치사)
sama:~같은, ~처럼(전치사), 같은, 비슷한, 동일한(형용사)
poka:옆, 주위
anpa:아래, 밑, 내리다, 낮추다
insa:안, 중심, 내부의
monsi:뒤, 엉덩이, 뒤의, 후방의
sewi:높은, 위, 신성한, 신의
pana:주다, 전달하다, 내보내다, 전달
wile:~하기를 원하다, ~할 필요가 있다, ~해야한다, 소망, 소원
이번에는 전치사를 알아보겠습니다. 전치사는 명사 앞에 쓰이는 품사입니다. 전치사를 쓰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주어 + li + 서술어 + 전치사 + 명사"와 같이 쓰는 것입니다. 그리고 도기 보나의 전치사는 서술어 없이 "주어 + li + 전치사 + 명사"와 같이 쓸 수 있습니다.
전치사 중 "tawa"와 "lon"은 목적어를 쓰지 않을 땐 각각 "가다", "존재하다"라는 뜻의 동사로 쓰입니다. "tawa"와 "lon" 뒤에 목적어가 오는 경우에는 "~를 움직이다", "~를 현실로 만들다"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로 가다" "~에 존재하다/위치하다"라는 뜻은 어떻게 나타낼까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전치사는 서술어 없이 쓰일 수 있습니다. 즉 "주어 + li + tawa/lon + 명사"와 같이 쓰면 됩니다.
전치사 lon은 다양한 방법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먼저 "~에 관하여"라는 의미로 lon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에 관하여"를 표현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다른 몇 가지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나는 내 친구에 대해 말한다."라는 문장은 "mi toki lon jan pona mi.", "mi toki e jan pona mi."나 "mi toki e ijo pi jan pona mi.(pi에 대해서는 9강에서 알아보겠습니다.)"와 같이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는 도기 보나를 한다."라는 문장을 "mi toki lon toki pona"와 같이도 씁니다. 또한 전치사 "kepeken"을 사용하여 "mi toki kepeken toki pona"와 같이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poka, anpa, insa, monsi, sewi"는 전치사로 많이 착각하지만 전치사가 아니기 때문에 전치사 "lon"과 함께 써야합니다.
sina lukin e mun kepeken ilo seme?(너는 어떤 장비로 달을 보니?)
jan pona mi li pana e sona tawa mi.(내 친구가 나를 가르친다. *pana e sona는 가르치다라는 뜻으로 자주 쓰입니다. 이 문장을 직역하면 "내 친구는 내게 지식을 준다"입니다.)
mi tawa e ilo.(나는 기계를 움직인다.)
mun li lon sewi.(달은 위에 있다.)
mi tawa tomo sona.(나는 학교로 간다.)
mi pilin lon toki pona.(난 도기 보나에 대해 생각한다.)
1.다음 문장을 해석하시오
ona li tan ma Tosi.(ma Tosi는 독일)
mama mi li kepeken toki Anku.(toki Anku는 한국어)
mi tawa tomo mi.
jan pona sina li lon insa tomo anu seme?
jan seme li lon poka mi?
sina toki lon seme?
2.다음 문장을 작문하시오
내 친구는 한국 출신이야.
나는 전화기를 사용한다.(전화기는 ilo toki)
내 아버지는 큰 집으로 간다.
넌 내 뒤에 있니?
친구는 내 소원을 현실로 만들어준다.
난 한국어를 말한다.(lon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