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스위치 프로젝트: 목소리로 엮는 세계, 글로 잇는 스위치
-인터뷰 글쓰기 프로젝트-
2025년 2월 12일, 스위치는 Zoom을 통해 사전모임을 개최하고 지난 4년간의 연구 활동을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간 연구 활동에 어떠한 요소들이 존재했으며, 무엇이 부재했는지를 살펴보는 과정에서, 스위치의 연구모임이 주로 ‘읽고, 말하는’ 방식을 중심으로 구성원 간의 연결과 성장을 도모해 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스위치는 세계시민교육과 관련된 도서를 선정하여 함께 탐독하고, 텍스트를 기반으로 토론을 전개하며, 각자의 교실과 삶에서 실천한 세계시민교육 사례를 공유하고 성찰하는 과정을 거쳐 왔습니다. 즉,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실천적·철학적 담론을 ‘읽고 말하는’ 방식을 통해 탐구해 온 것입니다.
그렇다면, 만일 스위치가 ‘듣고, 쓰는’ 방식에 무게를 옮겨 싣는다면, 어떤 새로운 성장과 확장을 이룰 수 있을까요? 특히, 목소리의 주체가 스위치 내부가 아닌 외부에 존재하는 타인일 때, 우리는 그들의 목소리를 통해 더욱 넓은 세계를 조망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러한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2025년 스위치 연구회의 새로운 실천 방법인 “인터뷰 글쓰기 프로젝트”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의 자기 주도적 읽고 말하기 중심의 탐구에서 벗어나 타인의 경험과 서사를 듣고 기록하는 과정을 통해 세계시민교육의 지평을 더욱 확장해 나가고자 합니다.
◦ 2025년 스위치 세계시민교육 연구회는 ‘듣고 쓰며 세계시민교육 확장하기’를 목표로 다음의 과제를 실천하겠습니다.
첫째, 듣고 쓰는 실천 방식으로 인터뷰 글쓰기 프로젝트를 운영하겠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개별 수행 과제(인터뷰 글쓰기)와 공동 협력 과제(스위치 워크숍)의 두 축이 조화를 이루며, 최종 결과물을 웹사이트에 게재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먼저 개별 수행 과제에서는 참여자들이 환경, 다문화, 인권 등의 세계시민교육과 관련된 주제를 스스로 설정하고, 그 주제에 관한 생생한 목소리를 들려줄 수 있는 대상을 자율적으로 선정합니다. 이후, 개별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뒤, 이를 한 편의 인터뷰 글로 정리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러한 개별 수행의 질적 향상을 돕기 위해서 스위치 워크숍을 운영합니다. 온라인 6회, 오프라인 1회로 구성된 워크숍에서는 인터뷰 글쓰기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돕고, 개별 수행 과제 과정에서 생기는 고민을 나누며 함께 해결책을 모색합니다. 또한, 서로의 작업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개별 과제가 보다 완성도 높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협력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둘째, 인터뷰 글쓰기 프로젝트의 과정과 기록물을 스위치 웹페이지에 게시하여, 세계시민교육에 관심 있는 분들과 적극적으로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5년째 지속해온 스위치 공유정신을 이어나가며, 보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시각과 목소리를 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주제를 클릭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