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geran mami

WAR NOT OF OUR MAKING-저희가 만들지 않은 전쟁)

**SENSITIVE SUBJECT MATTER**

전쟁 전 사람들의 삶은 안정적이었고, 가족들이 잘 살고 있었음을 반영하고 있었습니다. 저희는 역동적인 자급자족 지역 경제를 가지고 있었고 인구는 계속 증가했습니다. 수마이와 하가트냐는 섬의 상업의 중심지였습니다. 이 모든 것은 변하려 하고 있었습니다.

설명도 거의 없이 1941년 10월 해군은 병력과 그 가족들은 괌으로부터 대피시켰고 CHaromus가 그들 스스로를 약간의 미군 잔류 병력의 파견대와 함께 지켜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몇몇 가족들이 고된 시기를 경고하고 전쟁 가능성에 대비하기 시작했지만 누구도 괌이 저희가 만들지 않은 전쟁에 이 정도의 규모로 연루될 것이라는 의심은 하지 않았습니다.


THE BEGINNING OF THE WAR - 전쟁의 시작

1941년 12월 8일, 일본군은 수마이를 먼저 폭격했습니다. 팬 아메리칸 호텔의 노동자들이었던 래리 루잔 판게리난과 테디 플로레스 크루즈가 첫 희생자가 되었습니다. 수마이 폭격 소식은 산타 마리안 카마렌을 집단으로 찬미하던 하가트냐를 강타했습니다. 주교 미구엘 올라노는 사람들에게 피난처를 찾을 것을 지시했습니다. 하가트냐에서 나가는 모든 샛길과 4개의 주요 도로들은 11,000명의 거주자들이 도시 밖의 그들의 lånchos로 몰려들면서 사람들로 가득찼습니다.

하가트냐가 12월 10일 공격받으면서 괌 섬 경비대는 뒤로 물러나 에스파냐 광장을 방어하고자 했습니다. 미 해군 총독은 그 직후 포위되었습니다. 이것이 일본 제국군에 의한 지배의 시작이었습니다.

LIFE DURING THE JAPANESE OCCUPATION - 일본 점령 하의 삶

일본 지배 하에서, 괌은 오미야 지마라고 개명되고 14,000명의 일본군의 주둔지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건물과 집들을 점령하고 저희의 움직임을 감시하기 위해 통행금지령을 내렸습니다. 정보를 통제하기 위해 라디오는 압수되었습니다. 아프라와 다른 농경지대로 쫓겨난 수마이 거주자들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쫓겨났습니다.

일본인들은 괌에서 그들을 돕도록 북마리아나제도에서 CHamoru 통역사들을 데려왔습니다. 일본의 지배 하에서 삶은 힘들었습니다. 식량은 가끔 희소했고, 군인들은 최소한의 인식된 공격을 이유로 사람들을 처벌했습니다.

몇몇 일본인들은 저희와 잘 지내고자 했지만, 전세가 그들에게 불리하게 돌아가자, 그들은 더욱 폭력적으로 변했습니다. 저희들은 강제 노동에 시달렸고, 몇몇은 강간 당하고 고문당했으며, 집단 학살이 일본인들에 의해 티나, 파하, 차구이안 등에서 이룽지기도 했습니다. 깊은 믿음을 통해 저희는 강하게 버텼고, 살아남았습니다.

FATHER JESUS BAZA DUEÑAS - 아버지 제수스 바자 두에냐스

괌 교회 지도자였던 CHamoru 사제 팔레 두에나스는 에드워드 에두나스와 후안 U. 판게리난과 함께 고문당하고 처형되었습니다. 팔레 두에나스는 미국인 조지 트위드를 보호한 혐의로 기소되었고 일본의 지배에 저항했습니다.

ULTIMATE SACRIFICES - 최후의 희생

많은 용감한 Chamorus들이 일본에 저항하다 죽었습니다. 처형 전 무릎꿇린 제수스 살라스는 괌 섬 방어대의 일원이었습니다.

Concentration Camps - 집단 수용소

미국의 공격이 시작되자, 일본군은 대부분의 사람들을 수용소로 데려갔습니다. 최대 규모는 마네곤에서였습니다. 행군은 힘들었고 몇몇은 살아남지 못했습니다. 식량은 극도로 부족했습니다. 수용소에서의 상황은 암울했습니다.

CAVE MASSACRES - 동굴 학살

이 마지막 날들 동안, 일본군은 저희 주민 수백명을 학살했습니다. 많은 여성들은 성폭행 당한 뒤 살해되었습니다. 페나와 말레소 근방의 80명 가까운 거주자들이 학살당했고, 차귀안, 이고에서는 45명의 남성과 소년들이 살해당했습니다.

ATÅTE RIVER- 아타테 강

말레소 학살에 대한 대응으로, 호세 "툰코" 레예스가 이끄는 마을의 20명 정도의 남성이 일본군 10명을 죽이고 아타테를 되찾았습니다. 이 승리는 전쟁의 전환점이었습니다.

AMERICANS RETURN 1944-1945 - 미국의 귀환 1944-1945

1944년 7월, 미군 부대는 괌을 13일 간 폭격했습니다. 이 작전은 하가트냐와 수마이를 없앴습니다. 대부분의 저희 주민들은 폭격 동안 수용소에 남아있었습니다.

감사하게도 일본의 지배로부터 구출된 뒤, 저희는 전쟁의 폐허로부터의 재건을 시작했습니다. 대부분은 삶의 터전을 잃었습니다. 수마이는 대규모 군 기지가 되었습니다. 하가트냐 거주자들은 시나자나와 바리가다와 같은 전후 마을들로 이동해야만 했습니다. 저희 주민들은 다시금 미 해군의 보호를 받게 되었습니다.

군대는 수용권을 통해 섬의 2/3를 차지했습니다. 괌은 미국의 아시아 진출을 준비하는 군사기지가 되었습니다. 전후 25만 명 정도의 병력이 괌에 배치되었습니다.

Gift to the Guam Museum from Retired Brig. General C.I. Murray, USMC

Two young Chamorro boys holding an American flag after the liberation of Guam in July 1944. The flags were made in secret by the boys mothers from parts of dresses during the Japanese Occupation. The flag were used by locals to identify themselves to the American soldiers. The photo was taken on August 10, 1944 by Pulitzer Prize photographer, Joe Rosenthal/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