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에 대해서 더 알아볼까요?
오늘은 축구 포지션 중 수비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필드 선수로는 최후방에 위치에서 팀의 수비를 책임지는 포지션입니다. 포 백의 경우는 2명의 선수가 쓰리 백의 경우는 3명의 선수가 중앙 수비수에 위치합니다.
중앙 수비수의 플레이 유형은 세 가지로 나뉩니다.
커멘더형 : 수비 지역의 사령관, 수비 라인과 위치를 조정해주고 공격 지역으로 공을 전달해주는 능력이 뛰어난 선수
파이터형 : 강한 피지컬을 바탕으로 상대 공격수와 직접 부딪히며 공중볼 경갑을 하는데 유능한 선수
스토퍼형 : 상대 팀의 공격을 멈추게 하는 역할이며 적당한 타이밍에 뛰어나가 상대의 패스 흐름을 끊고 공의 흐름을 읽는 선수
스위퍼는 다른 두 명의 센터백보다 약간 아래에서, 앞에서 통과된 공을 쓸어버리는 역할이었기에 '쓸어버리는 사람'='스위퍼'라고 불렸으며 최후방에서 수비를 도맡는 역할을 합니다.
리베로는 다른 수비수들과는 달리 자리에 고정되지 않고 여러 지역을 움직일 수 있던 이탈리아어로 자유인이라는 뜻의 '리베로'라고 불리었고 패스를 통한 공격적 재능을 지닌 역할입니다.
*현재는 전술의 발달로 거의 활용되지 않는 포지션입니다.
버질 반 다이크
세르히오 라모스
티아고 실바
김민재
홍명보
데 로시
좌측과 우측의 측면 수비를 맡는 선수를 풀백, 사이드백이라고 지칭합니다. 현대 축구에서는 풀백, 사이드백 선수들에게 수비적 역할 뿐만 아니라 측면으로 오버래핑을 통해 공격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윙백은 윙어와 풀백의 합성어로 두 가지 역할 모두를 겸하는 포지션을 의미합니다. 현대 축구에서는 풀백과 사이드백 선수들에게 공격을 요구하기에 지금에 들어서는 구분이 사실 무의미합니다.
알렉산더 아놀드
앤드류 로버트슨
조슈아 키미히
차두리
마르셀루
호베르투 카를로스
카푸
송종국
#Thanks to 송림중 장윤성 선생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