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에게 수 많은 내용을 한번에 전달하는 것은
어려우니 몇 차시에 나누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풋볼 방식인 Rugby football과 구분되기 위해 Association football 이라고 불리다가,
그것이 현재에는 간단히 풋볼(Football)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공격수
미드필더
수비수
골키퍼
축구는 그라운드에는 11명이 뛰지만 실제로 축구팀의 선수
총원은 교체선수를 포함하여 한 팀당 총 23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트라이커와 공격수 - 직접 득점
미드필더 - 공의 점유와 상대편의 공 소유권 탈환 및 공격수와 수비수의 연결,
수비수 - 상대편의 득점을 저지하는 역할
선수들은 주어진 포지션에서 경기 시간의 대부분을 보내기 때문에, 작전에 따라 움직임에 제한이 있는 경우가 있고, 감독이나 개인의 판단에 따라 경기 중 언제든지 포지션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선수들의 포지션 배치도는 포메이션이라고 하며,
감독의 특권이자 감독이 의도하는 전술과 성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페널티킥을 차는 지점은 골라인으로부터 11미터 떨어져 있으며, 공격 측의 키커와 수비 측의 골키퍼를 제외한 모든 선수는 키커가 공을 차는 순간까지는 공을 놓은 지점으로부터 9.15미터 아크서클 밖에 위치해야 한다.
킥오프(Kick-off) : 상대편이 득점을 했을 때 주어지며, 전반과 후반 및 각 연장전의 시작에 주어진다.
*깨알상식 : 킥오프 시 상대편 골대에 득점이 가능하다. 다만, 성공률이 적어 활용하지 않는다.
스로인(Throw-in) : 볼이 터치라인 밖으로 나갔을 때, 마지막으로 맞고 나간 선수의 상대편은 공을 두 손으로 잡아 머리 위로 던질 수 있다.
골킥(Goal kick) : 상대편의 선수에 의해서 볼이 골라인 밖으로 나갔을 때, 수비 팀에게 주어진다. 골킥은 최초의 킥에 한해서 오프사이드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코너킥(Corner kick) : 수비 팀의 선수에 의해 볼이 골라인 밖으로 나갔을 때, 공격 팀에게 주어진다.
간접 프리킥(Indirect free kick) : 상대편이 사소한 반칙을 했을 때에 주어진다. 별다른 파울 없이도 주의 등을 주기 위해 경기가 정지되었을 때에도 주어진다. 간접 프리킥에서 직접 득점을 올려서는 안 된다(심판을 제외하고, 키커가 아닌 다른 선수에 접촉한 후에 골대로 들어가야 골로 인정됨).
직접 프리킥(Direct free kick) : 상대편이 중요 반칙을 했을 경우 주어진다. 직접 득점을 올릴 수 있다.
페널티킥(Penalty kick) : 상대편이 수비 중 페널티 에어리어 안에서 반칙을 했을 경우 주어진다.
드롭 볼(Dropped-ball) : 심판이 선수의 부상, 외부자의 경기 진행 방해, 볼의 결함 등을 이유로 경기를 중단시켰을 경우, 양 팀의 선수들에게 공정하게 진행된다. 성인 경기에서는 자주 일어나지 않는다.
FIFA 발롱도르 : 매년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활약을 보여준 축구 선수에게 수여하던 국제 축구 연맹(FIFA)의 축구상
#Thanks to 송림중 장윤성 선생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