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 선수들이 경기전에 워밍업 하는 방법 입니다~!! 영상을 보고 따라해보세요!
농구에서 반칙은 바이얼레이션과 파울로 구분 됩니다.
농구에서 신체 접촉과 관련 없는 규칙 위반의 일종
대개 바이얼레이션이 선언되면 상대편에게 공격권이 넘어간다
파울이란 상대 팀 선수와 부당한 신체적 접촉을 일으키거나, 스포츠 정신에 위배되는 행위를 포함하는 규칙 위반을 말한다
공과 관련된 바이얼레이션
공잡고 드리블 없이 이동하거나(발을 끌거나 두 발이 동시에 떨어지는 경우도 포함한다)
드리블 후 공을 잡으면서 3걸음 이상 걸어가면 나오는 반칙. 상대방에게 공격권이 넘어간다.
공을 소유하고 땅에 처음 닿는 발을 축발, 나중에 닿는 발을 프리풋 이라고 한다.
예) 왼발이 먼저 닿고 오른발이 나중에 왼발이 닿으면?
->오른발이 축발 왼발이 프리풋!
선수는 공을 소유한 뒤 축발을 고정하고 프리풋을 움직일 수 있으며 축발이 바닥에서 끌리거나 드리블 전에 떨어지는 경우 트레블링 반칙이 선언된다.
+더하기 -> 예) 양발이 동시에 땅에 닿으면?
->오른발 왼발 둘중 한 발을 선택하여 축발로 선택할수 있다.
왼쪽 축발이 움직이고 난 후 드리블 하여 트레블링 반칙 선언
축발인 왼발이 땅에 끌려서 트레블링 반칙 선언
트레블링 규칙 이해가 잘 되나요? 아래 보충 자료를 보면 더 확실하게 이해할수 있을 거에요~!
드리블하던 볼을 잠시 잡고 있다가 또 다시 드리블을 하거나, 드리블 중 두 손을 동시에 대거나,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볼을 다루는 행위로 반칙이다.
반칙이 선언되어 공격권을 상대 팀에게 넘겨줘야 한다.
경기에서 포물선 궤도의 정점을 지나 낙하하는 볼을 수비수가 건드렸을 경우 골의 성공 여부를 떠나 무조건 득점으로 인정하는 규정
슛한 볼이 링에 터치되고 있는 동안 선수가 바스켓이나, 백 보드를 터치했을 때 적용되는 규칙
왼쪽 학습 영상을 보면서 골텐딩 과 인터피어런스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시간과 관련된 바이얼레이션
공격팀은 반드시 24초 내에 슛을 시도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상대 팀에 공격권이 넘어간다. 슛을 시도하더라도 림에 맞지 않고 공격 팀이 리바운드를 잡은 경우, 남은 시간만큼 그대로 진행되며, 수비 팀이 리바운드를 잡는 순간이나 스틸 등을 하여 공격권이 명백히 전환된 순간에 샷클락이 리셋된다.
공격자는 공을 가진 후, 8초 안에 프런트 코트 너머의 선수에게 공을 패스하거나 직접 공을 드리블하여 코트를 넘어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상대 팀에 공격권이 넘어간다.
아웃 오브 바운드 상황에서 코트 안으로 공을 던질 때나 자유투시 5초 안에 공을 던지지 않으면 선언되며 상대편에게 공격권이 넘어간다. 근접수비를 당할 때 5초 안에 슛하거나 패스 혹은 드리블을 하지 않으면 역시 이 룰이 적용된다
골대 바로 아래의 빨갛게 혹은 초록색으로 색칠이 칠해진 페인트 에어리어에서 공격자가 3초 이상 머물고 있을 때 선언하며 상대편에게 공격권이 넘어간다.
<-----왼쪽 영상을 보면서 구체적으로 알아봅시다!
파울
파울이란 상대 팀 선수와 부당한 신체적 접촉을 일으키거나, 스포츠 정신에 위배되는 행위를 포함하는 규칙 위반을 말한다.
퇴장 - 선수가 경기에서 파울을 5개 이상 범하게 되면 그 경기에서 뛸수 없게 된다. 축구로 치면 레드 카드에 해당하지만 퇴장되면 교체를 못 하고 한 명이 빠진 채로 경기를 해야 하는 축구와는 달리 농구는 퇴장되어도 교체 선수가 있다면 퇴장된 선수를 즉시 교체해서 경기를 계속한다
팀파울 - 한국 프로농구 기준으로 쿼터 당 팀 선수 구성원의 파울 개수의 합이 4개, NBA는 5개가 되는 순간 팀 파울이 선언되며, 팀파울에 걸린 상황에서 상대 선수가 슛 동작이 아닌 경우라도 파울을 하게 되면 파울을 한 선수의 상대 팀에 자유투 2개를 주게 된다.
신체 접촉과 관련된 파울에서 수비자의 파울인가, 공격자의 파울인가(혹은 정상 플레이인가)는 전적으로 수비자에 의해 결정된다. 수비자가 자신의 공간을 지키고 있는 상태에서 접촉이 일어나면 접촉의 강도에 따라 정상 플레이 혹은 공격자의 파울이며, 수비자가 자신의 공간을 지키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신체 접촉이 일어날 경우 이 접촉에 대한 책임은 모두 수비자에게 있으므로 이것은 수비자의 파울이다
↓
아래 영상을 보면서 자세하게 이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