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에서 거짓 가르침에 대해 경고했던 사도 바울은 그에 대한 해결책도 제시합니다. 거짓 가르침에 속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의 경고(20:28-30)의 앞뒤로 사도는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다음의 구절을 읽고 이어지는 질문에 답하십시오.
사도행전 20:26-32
26 그러므로 오늘 여러분에게 증언하거니와 모든 사람의 피에 대하여 내가 깨끗하니 27 이는 내가 꺼리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다 여러분에게 전하였음이라 28 여러분은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 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그들 가운데 여러분을 감독자로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보살피게 하셨느니라 29 내가 떠난 후에 사나운 이리가 여러분에게 들어와서 그 양 떼를 아끼지 아니하며 30 또한 여러분 중에서도 제자들을 끌어 자기를 따르게 하려고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들이 일어날 줄을 내가 아노라 31 그러므로 여러분이 일깨어 내가 삼 년이나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기억하라 32 지금 내가 여러분을 주와 및 그 은혜의 말씀에 부탁하노니 그 말씀이 여러분을 능히 든든히 세우사 거룩하게 하심을 입은 모든 자 가운데 기업이 있게 하시리라
사도가 거짓 가르침을 경고하면서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시한 것이기에 거짓 가르침에 대한 가장 직접적인 해결책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거짓 가르침에 넘어가지 않으려면 말씀을 알아야 합니다. 이제 사도 바울의 빌립보서의 말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앞에서도 이 구절을 인용한 적이 있습니다. 이 구절을 다시 읽으십시오. "밝히다"는 헬라어로 에페코(ἐπέχω)입니다. 이 단어에 대한 사전적 설명을 링크했습니다. 사전을 포함해 구절을 다 읽고 이어지는 질문에 답하십시오.
빌립보서 2:12-16
12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13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14 모든 일을 원망과 시비가 없이 하라 15 이는 너희가 흠이 없고 순전하여 어그러지고 거스르는 세대 가운데서 하나님의 흠 없는 자녀로 세상에서 그들 가운데 빛들로 나타내며 16 생명의 말씀을 밝혀 나의 달음질이 헛되지 아니하고 수고도 헛되지 아니함으로 그리스도의 날에 내가 자랑할 것이 있게 하려 함이라
거짓 가르침에 대해 강하게 경고했던 사도 바울의 그에 대한 해결책은 말씀입니다. 성도가 말씀을 기억하고 굳게 붙잡을 때 성도는 거짓 가르침에 속지 않고 오히려 그것이 거짓임을 드러내고 배격하게 됩니다. 그 결과 사역자들의 수고도 헛되게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