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사람들의 전쟁' 이라는 책 소개 내용을 영상으로 살펴보며 인간과 기계의 일자리 전쟁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이번 시간에는 글을 읽고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교과서 220쪽입니다.
글쓴이가 글을 쓴 까닭을 생각하며 글 <가> 와 글 <나 >를 읽어 봅시다.
글쓴이가 이 글에서 우리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렇습니다. 글쓴이는 4차 산업 혁명으로 수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잃을 것이라고 했고, 로봇세를 도입하면 로봇 때문에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의 재교육 비용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또 로봇세를 활용하면 소득을 재분배함으로써 국민의 복지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했지요.
2. 글 <가> 에 나타난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알맞은 말을 보기에서 찾아 써 봅시다
글쓴이가 '로봇세를 도입해야 한다'라고 글의 <제목>을 정했지요. 제목에는 글쓴이의 생각 즉, 로봇세를 걷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있습니다.
글쓴이는 글 속 낱말이나 문장과 같은 <표현>으로 자신의 생각을 드러냅니다. 그래서 로봇세를 도입해야 한다는 생각에 따라 '도입', '인간과 로봇이 함께 살아가는 방법', '소득을 재분배' 같은 말을 사용했지요.
글을 자세히 읽고 <내용 파악>을 해야 글쓴이의 생각을 알 수 있습니다.
글쓴이는 학생이나 로봇에 관심 있는 사람들, 기업인들을 <예상 독자>로 생각하고 글을 썼을 것입니다.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글쓴이가 이 글을 쓴 <의도와 목적>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