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S메디아」등의 라운드의 시작에 발동하는 스킬이나「공격의 마음가짐」등의 전투 시작시 발동하는 스킬은 선언하지 않으면 발동하지 않는가?
A : 라운드 시작시에 발동하는 스킬이나 전투 시작시에 발동하는 스킬은 선언할 필요 없습니다.
또한, 효과 설명에「~하는 것이 가능하다」등의 묘사가 되어 있지 않은 스킬은 조건을 만족시켰을 때 강제적으로 발동합니다.
(「~를 소비한다」라 묘사된 스킬은 이때 코스트도 지불합니다.)
단, GM이나 다른 PL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가능한 한 발동을 선언하는 것이 좋습니다.
Q : 전투불능 상태에서 회복할 때 등, 페르소나를 재소환할 때 여러 개의 페르소나를 가지고 있을 경우 어떤 페르소나가 소환되는가?
A : 페르소나를 재소환할 때, 여러 페르소나를 가지고 있다면 그 중 원하는 페르소나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Q : 내성이나「카운터」등의 스킬로 공격을 무효화/반사/흡수했을 때,「공격을 받았을 때」의 조건은 달성되는가?
A : 내성이나 스킬로 공격을 무효화/반사/흡수했을 때, 조건「공격을 받았을 때」는 달성되지 않습니다.
단, 방어력에 의한 데미지 감소 등으로 데미지 혹은 추가효과를 무효화했을 경우에는 이 조건을 만족시킵니다.
Q :「무도의 심득」,「마술의 소양」이나 복합 아르카니스트의 상성 등으로 코스트를 일정 비율(%) 감소시킬 때, 소수점 이하는 어떻게 처리하는가?
A : 코스트를 일정 비율로 줄이는 효과를 사용할 때, '감소하는 양' 에 대해서 소수점 이하를 올립니다.
예를 들어 HP를 3 소비하는「파워 슬래시」에「무술의 심득」을 적용한 경우, 감소하는 코스트는 3/2=1.5를 올려서 2이며, 따라서 HP를 1 지불하는 것으로 스킬을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단, 스킬의 효과를 적용해도 코스트는 1 미만으로 줄어들 수 없습니다.
Q : 내성 등에 의해 공격이 반사된 경우, 흡혈 등으로 인한 회복은 누가 받는가?
A : 공격을 반사한 경우, 반사된 공격은 공격측의 스테이터스와 스킬을 사용한「반사측의 공격」으로 취급합니다.
따라서, 흡혈 등으로 인한 회복은 반사측이 받습니다.
Q : 내성 등에 의해 공격이 반사된 경우, 반사한 측의 스테이터스나 스킬은 적용되는가?
A : 공격을 반사한 경우, 반사된 공격에 반영되는 것은 기본적으로「공격측의 스테이터스/스킬」입니다.
따라서, 적용가능한 스킬은 더블 리플렉터 등, 공격을 반사했을 때를 지정하고 있는 스킬 이외에는 없습니다.
Q : 동 계통의 ~카쟈, ~운다가 동시에 적용될 경우, 상쇄되는가?
A : 동 계통의 ~카쟈, ~운다가 동시에 적용될 경우, 그 효과는 상쇄됩니다.
예를 들어, 타루카쟈와 타룬다 2단계가 동시에 걸렸을 경우, 물리db는 1-2=-1, 즉 1단계 감소합니다.
또한, 이 경우 이후 데쿤다 등에 의해 타룬다가 해제되었을 경우, 상쇄되지 않은 남은 타룬다 1단계가 해제되어 물리db는 원래의 수치로 돌아갑니다.
Q : 복수의「○○% 상승시킨다」의 효과가 중복된 경우, 어떻게 처리하는가?
A : 복수의 일정 비율로 위력이나 수동적 행동의 성공률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중복되었을 경우, 모든 비율은 합연산으로 처리합니다.
예를 들어, ○○ 부스터와 ○○ 하이 부스터가 중복되어 적용될 경우,
위력은 원래의 위력의 (100(원래의 위력)+25(부스터)+50(하이 부스터)=175%입니다.
Q : 같은 계통의 스킬이나 각종 효과는 어디까지 중복될 수 있는가?
A : 같은 계통의 효과는 기본적으로 룰 상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면 상한/하한 없이 계속 중복시킬 수 있습니다.
단, 다음 계통의 효과는 예외입니다.
Q : 무기 합체시, 소지자의 db는 위력에 반영되는가?
A : 무기합체의 바탕이 된 무기가 작은 나이프(위력:1D4+db) 등, db가 반영되는 무기라면 원래 무기의 위력으로 취급되어 반영됩니다.
반대로, .32 오토매틱(위력:1D8) 등, db가 반영되지 않는 무기라면 반영되지 않습니다.
Q : 전체공격/연속공격 등으로 여러 번의 명중 판정이 행해질 때, 어떤 판정까지를 한 번의 명중판정으로 취급하는가?
A : 전체공격/연속공격 등으로 복수의 명중판정이 행해질 때, 공격 1회의 판정을 명중판정 1회로 취급합니다.
즉, 공격횟수 1회인 전체공격이면, 적 전체에게 각각 한 번씩의 명중판정을 행하는 것으로 취급하며,
공격횟수 3회인 단독대상 공격의 경우, 대상 하나에 3회의 명중판정을 행하는 것으로 취급합니다.
Q : 스킬에 의한 한 번의 공격에 대해 회피와 받아넘기기를 동시에 할 수 있는가?
A : 스킬에 의한 한 번의 공격에 대해 회피와 받아넘기기는 동시에 할 수 없습니다.
받아넘기기는 회피와 같은 행동으로 취급하며, 한 번의 공격에 할 수 있는 것은 둘 중 하나뿐입니다.
Q : 여러 대상에게 공격을 할 때, 특수조건하 데미지 강화 등의 효과로 일부의 대상에게만 위력이 강화될 경우에는 어떻게 처리하는가?
A : 데미지 특수조건하 강화 등의 위력이 변화하는 스킬을 여러 대상에게 사용했을 경우, 위력이 강화되는 것은 조건을 달성시킨 대상들에 한해서입니다.
또한, 합체마법 등으로 인해 일부의 대상만이 조건을 달성한 경우, 그 대상에게만 위력이 상승합니다만, 그 경우에도 가능한 한 다른 대상과 동일한 효과를 적용시켜 주십시오.
Q : 합체마법 등, 공격의 주체가 여러 명일 때 내성이나「카운터」등에 의해 공격이 반사되거나「반격」등으로 인해 반격당할 경우, 그 대상은 누구인가?
A : 복수의 공격자가 있는 경우 반사/반격의 대상은 공격자들 전원입니다.
단, 이 경우에도「카운터」나「반격」의 공격판정은 공격 1회당 한 번으로, 성공하면 공격자 전원에게 반사/반격하게 됩니다.
Q :「최후의 일격」시에 합체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가?
A :「최후의 일격」시에 합체마법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합체마법에 참가하는 PL 모두가 라운드 개시 시에 최후의 일격을 선언해야 합니다.
Q : 합체마법 대기 도중 참가자 중 누군가가 행동불능/행동선택 불능 상태가 되어 합체마법이 실패했을 경우, 다른 참가자들은 행동할 수 있는가?
A : 합체마법 대기 도중 참가자 중 누군가가 행동불능/행동선택 불능 상태가 되어 합체마법이 실패했을 경우, 그 행동기회에는 다른 참가자들도 행동할 수 없습니다.
Q : 와일드의 합체마법 선언시, 자신이 현재 소환하고 있지 않은 페르소나의 스킬을 지정할 수 있는가?
A : 합체마법 선언 시, 자신이 현재 소환하고 있지 않은 페르소나의 스킬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단, 합체마법 발동시까지 페르소나 교체를 하고 그 판정에 성공하지 않으면 합체마법은 발동하지 않습니다.
Q :「합계 위력에 ○db를 더한다」의 효과에 의한 위력 추가는 언제 이루어지는가?
A :「합계 위력에 ○db를 더한다」의 효과에 위한 위력 추가는 위력판정 직전에 이루어집니다.
또한, 스킬에 의해 여러 번 공격할 때 이 효과가 적용될 경우에는 더해지는 ○db만큼을 각 공격에 나누어 배분할 수 있습니다.
Q : 연속공격 도중에 특정 조건하에서 데미지가 상승하는 추가효과의 조건을 만족시키게 된 경우, 어떻게 되는가?
A : 연속공격 도중에 특정 조건하에서 데미지가 상승하는 추가효과의 조건을 만족시키게 된 경우, 조건을 만족시킨 이후의 공격부터 데미지 상승 효과가 주어집니다.
따라서, 조건을 만족시키게 된 공격과 그 이후의 공격에 상승한 위력만큼을 분배해 주십시오.
Q :「연쇄의 염인」등, 여러 속성을 가지는 공격의 데미지를 각 속성으로 나눌 때, 소수는 어떻게 처리하는가?
A : 복수의 속성을 가지는 공격의 데미지를 속성간에 분배할 때, 소수점 이하의 숫자는 각 속성에 임의로 분배합니다.
Q : 마법 크리티컬을 회피할 때, 회피 횟수는 증가하는가?
A : 마법공격이 크리티컬이 되어 회피횟수를 2회로 취급하는 회피 액션을 행한 뒤에도 다음 자신의 턴까지 2회의 회피를 이미 행한 것으로 취급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회피와 마법공격 크리티컬 회피를 1회씩 행한 뒤 다시 일반적인 회피를 했을 경우,
회피횟수는 각각 1→3→4회로 취급합니다.
Q : 총공격 시, 공격자는 누구로 취급하는가?
A : 총공격의 공격자는 공격자 전원입니다.
따라서, 참가자들이 가지고 있는 오토효과는 효과가 중복되지 않는 한 모두 적용됩니다.
Q : 합체마법이나 총공격 시,「데스 체이서」등의「자신 이외」를 지정하는 효과는 적용되는가?
A : 합체마법이나 총공격 시,「자신 이외」를 지정하는 효과는 사용자가 합체마법이나 총공격에 참가하고 있다면 적용되지 않습니다.
Q :「화염 악셀러」등의 효과에 지정된「스킬」에는 합체마법이 포함되는가?
A : 화염 악셀러 등의 효과로 지정된 스킬에는 합체마법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합체마법 등으로 효과가 '스킬'을 지정하는 효과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Q : 배드 스테이터스「뇌쇄」,「격앙」,「혼란」으로 지정된 랜덤한 행동이란 무엇인가?
A : 상술한 배드 스테이터스로 지정되어 있는 랜덤한 행동이란, 다이스 등으로 선택되는 임의의 행동을 말합니다.
단, 선택을 간단하게 하기 위해, 이때의 랜덤한 행동은 다음의 우선순위에 따라 정해집니다.
1.조건에 맞는 랜덤한 스킬에 의한 행동.
2.조건에 맞는 스킬이 없거나 사용 불가능할 때, 스킬에 상응하는 행동.
3.조건에 맞는 스킬에 상응하는 행동이 불가능하고, 회복마법이나 아이템, 페르소나 교체 등으로 그 상태가 해제될 경우, 그 행동.
4.조건에 맞는 기능에 의한 행동. (여러 기능이 사용 가능한 경우, 사용 가능한 기능들 중 가장 성공률이 높은 행동을 우선시한다.)
5.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을 경우, 방어. (이 경우에 한해, 배드 스테이터스에 의한 지정과 상관없이 방어할 수 있다.)
(여기서 스킬에 상응하는 행동이란, 합체무기에 의한 공격, 스킬과 같이 처리하는 아이템 등을 사용하는 행동 등을 말합니다.)
Q : 배드 스테이터스「뇌쇄」에 지정된 '적에게 이로운 행위'란 무엇인가?
A : 적에게 이로운 행위란, 원래 적에게 사용해야 할 공격이나 배드 스테이터스 부여 스킬을 아군에게, 아군에게 사용해야 할 회복/보조 스킬을 적에게 사용하는 것 등을 포함한 아군에게 해를 주고, 적에게 이로운 행동 전반을 의미합니다.
또한, 배드 스테이터스「뇌쇄」가 적용되는 동안에도 그 캐릭터는 아군으로 취급되므로, 자신에게 이로운 자신만을 대상으로 하는 강화나 회피 또한 할 수 없습니다.
(단, 적에게 이로운 모든 행동을 할 수 없는 경우, 방어만을 위의 제한에서 예외로 합니다.)
Q :「코칭」,「알리 댄스」등, 명중판정시에 영향을 주는 스킬을 가지는 캐릭터가 대신 맞기를 하면 어떻게 되는가?
A : 명중판정시에 명중률이나 크리티컬률을 조작하는 스킬을 가진 캐릭터가 대신 맞기를 한 경우,
명중판정을 하는 시점에서는 대신 맞기를 할 수 있을지 확실하지 않으므로, 그 효과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공격대상의 스킬을 참조해 명중판정을 합니다.
Q : 사망한 대상을「리캄」등의 스킬이나「지환옥」등의 아이템으로 소생시킬 수 있는가?
A : 사망한 대상은「리캄」등의 스킬이나「지환옥」등의 아이템으로도 소생 불가능합니다.
(사망한 대상은 전투불능/기절과는 다른 상태로 취급합니다.)
단, CoC의 룰에 따라 사망 상태에 빠진 라운드의 다음 라운드 종료시까지 <응급처치> 나 <의학>으로 HP를 1점 이상으로 회복시키면 살아날 수 있습니다.
Q : 일시합체를 제외한 무기 합체 도중, 지정 스킬에「연쇄의 염인」이나「반격」등, 페르소나 능력치와 관련된 효과를 가지는 스킬이 지정된 경우, 어떤 페르소나의 능력치을 사용하는가?
A : 무기합체 도중, 페르소나의 능력치가 관련된 스킬의 효과는 모두 소환중인 페르소나의 능력치를 참조하며, 페르소나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그 능력치를 0으로 취급합니다.
단, 무기 소양 계통의 스킬에 한해서 무기합체한 페르소나의 능력치를 참조해 위력/명중률의 강화를 하는 것으로 취급니다.
Q :「힘 봉인」등, 스테이터스를 저하시키는 배드 스테이터스의 영향을 받은 경우, 그 효과는 합체무기에도 적용되는가?
A :「힘 봉인」등, 스테이터스를 저하시키는 배드 스테이터스의 영향을 받은 경우, 장비중이라면 합체무기도 그 영향을 받습니다.
Q :「양팔 떨어트리기」등의 추가효과가 붙은 스킬이 상대의 장갑 등에 의해 데미지를 주지 못했을 경우, 추가효과는 발동하는가?
A : 추가효과가 붙은 스킬이 상대의 장갑 등에 의해 데미지를 주지 못했을 경우에도 추가효과는 발동합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장갑이 데미지를 경감하는 효과만을 지니고 있고, 추가효과를 무효화하는 효과를 가지지 않을 때에 한합니다.
단, 참격 무효 등에 의해 공격이 무효화되었을 경우, 추가효과도 무효가 됩니다.
Q : 합체무기 사용 중,「타루카쟈」등의 효과로 db가 변화했을 경우, 합체무기도 그 영향을 받는가?
A : 합체무기 사용 중, 각종 효과로 db가 변화했을 경우, 합체무기도 그 영향을 받습니다.
Q : 배드 스테이터스「수면」의 영향을 받는 도중 배드 스테이터스 추가 효과를 가진 공격을 받았을 경우, 배드 스테이터스는 수면이 해제된 이후에 받는가?
A : 배드 스테이터스「수면」의 영향을 받는 도중 배드 스테이터스 추가 효과를 가진 공격을 받았을 경우, 배드 스테이터스는 수면이 해제된 이후에 받습니다.
Q :「전사의 서약」등에서 사용되는 '전투 시작시로부터 경과 라운드 수'에서, 전투개시 직후의 라운드는 몇 라운드인가?
A : 라운드 수는 최초의 라운드를 1라운드로 취급하며, 이후 라운드가 시작할 때마다 1씩 증가합니다.
Q : 배드 스테이터스의 경과 라운드 수는 배드 스테이터스가 걸린 라운드를 포함해 계산하는가?
A : 배드 스테이터스는 그 효과를 받기 시작한 라운드를 0라운드째로 취급합니다.
이것은 배드 스테이터스의 효과를 받기 시작한 이후부터 경과한 라운드 수를 세고 있기 때문으로, 배드 스테이터스에 걸린 그 라운드가 종료된 시점부터 1라운드째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