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작성된 학과 목록을 확인해보세요
물리교육과 합격생 인터뷰
서울대 물리교육과 21학번 합격생 합격 후기
(출처: 유튜브 깊은 생각)
왜 물리를 배워야 할까요?
왜 물리를 공부해야 할까요? 물리를 해야하는 이유
(출처 : 연고티비)
많은 학생 여러분들이 OO교육과를 졸업하면 진로가 선생님으로 정해진다고 생각할 수 있을 거에요.
그렇지만, 실제로 대학에 입학해서 주변을 둘러보면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수많은 길들이 존재한답니다.
그렇다면, 물리교육과를 졸업하면 미래에 어떤 일을 할 수 있을지 알아보아요~!
1. 교육 관련 진로
물리교육과를 처음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진로 방향입니다. 사범대를 졸업하면 '정교사 2급 자격증'이 주어지는데, 이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들만 국가에서 시행하는 임용고시 즉, 교사가 되기 위한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임용고시에 합격하면 여러분들이 학교에서 볼 수 있는 선생님이 되는 것이죠! 실제로 2~30년 전에는 졸업생의 대다수가 교직으로 나아갔지만, 최근에는 한 학번 중 3분의 1 정도의 학생들만이 교직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교사 뿐만이 아니라 사교육(과외, 학원, 인강 등)에 전문적으로 종사할 수도 있고, 교육에 뜻이 있다면 교육 대학원에 진학하여 자신이 관심 있는 교육 분야의 연구에 더욱 집중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평가원, 과학창의재단 등 교육 관련 기관으로 나아갈 수도 있답니다.
2. 물리 관련 진로
'물리'교육과이기 때문에, 교육과 더불어 물리 자체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지원하는 학과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졸업 후에 물리와 관련된 진로를 선택하는 학생도 상당수를 차지합니다.
졸업 후에 물리 공부를 추가로 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물리교육과 소속 5명(2022.11. 현재)의 교수님 중 두 분의 교수님(채승철, 조정효 교수님)이 물리학에 중점을 둔 연구를 진행하시기 때문에, 두 연구실로 대학원을 진학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리교육과 대학원 뿐만이 아니라 자연대 물리천문학부 소속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물리에 대한 심화된 연구를 진행하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3. 그 외
물리학은 많은 분야의 과학적 기반을 구성하기 때문에 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로 나아가기 쉽습니다. 특히, 공대의 기반이 되는 기초 지식이 주로 물리로 구성되어 있어, 물리교육과 전공 공부를 바탕으로 공대의 다양한 학과를 복수 전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리 전공 지식으로 인해, 다양한 학과를 복수 전공 하는 데에 있어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변리사 : 과학 분야 특허
기업(삼성전자, LG 디스플레이, SK 하이닉스) : 반도체 관련 분야 취업
전기전자공학, 재료공학, 기계공학, 컴퓨터공학 등 공대 복수 전공을 통한 공대 대학원 진학 혹은 기업 취업
로스쿨 진학
1.전공 물리
물리교육과에서는 물리 전공 지식을 배우는데요. 자연대 물리천문학부와 비슷한 과목을 다루지만, 개설 과목이나 배우는 학기 등에서 약간의 차이는 존재합니다.
일반 역학 : 우리 눈에 직접 보이는 거시 세계에서의 움직임을 다루는 학문으로, 중고등학교 시절 배우는 물체의 운동 단원과 연관이 있습니다.
전자기학 : 전기장과 자기장과 관련된 전자의 움직임을 배웁니다.
파동/광학 : 빛과 빛을 다루기 위한 파동의 다양한 성질을 다루는 과목입니다.
양자역학 : 현대에 등장한 물리학의 한 분야로 눈에 보이지 않는 미시 세계를 다룹니다. 최근 공학에서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학문입니다.
현대물리 : 1800년대 후반 ~ 1900년대 발전한 물리학의 이론적 배경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전자물리 : 트랜지스터, p-n 접합 등 전기회로 및 소자에 관련된 지식을 배웁니다.
열역학 : 온도에 따른 입자의 움직임을 기술하는 학문입니다. 고등학교 물리학1 1단원에서 관련 내용을 배울 수 있습니다.
수리물리학 : 물리 지식을 습득하는 데에 필요한 수학을 배우는 과목
대학교 1학년 과정에서 배우는 일반 물리학을 시작으로 물리의 세분화된 분야를 배우며,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물리를 배우기 위해서는 수학적 지식이 많이 필요해서 전공 외에도 선형대수학, 미분방정식 등 수학 과목을 추가로 듣는 학생들도 많답니다.
이 외에도 매 학기 실험 과목이 열려 물리학적으로 풍부한 탐구 과정을 경험할 수도 있답니다!
2. 교직 과목
'사범대' 학생으로써 갖추어야 하는 교육 관련 지식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실제 학교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과목부터, 교육과 관련된 이론을 배울 수 있는 과목까지 다양한 과목이 존재합니다!
물리교육과에 진학한 학생들은 평소 이공계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많은데, 인문/사회적인 소양을 함께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심리학/사회학/철학 등을 교육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학교 폭력/학생 지도/상담 등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들을 배우며
교육 평가/교육 과정/ 교육 방법/교육 공학 등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3. 물리교육
단순히 물리 지식을 배우고, 일반적인 교직 과목만 배운다면 '물리교육과'의 특색이 없겠죠? 물리를 가르치기 위해 필요한 '물리 교육'적 지식을 배우는 과목들도 존재한답니다.
물리교육론 : 물리를 가르치기 위한 과학 철학, 과학(물리)의 역사적 발달 과정, 교수 학습 방법 등을 학습합니다. 물리 교육의 기초 과목입니다.
물리 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물리 교과서/ 교육 과정 등을 비판적으로 분석 및 탐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생들에게 물리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지도법을 고민해 보는 과목입니다.
물리교수법 : 학교 현장에서 물리를 실질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배우며, 4학년 교생 실습을 나가는 학기에 주로 수강합니다.
물리학 개념의 역사적 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