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타임도큐먼트(RTD)
상황: 컨퍼런스에서 페이퍼 발표 등을 들을때 지루하거나 졸려서 집중할 수가 없다.
해결책: 리얼타임도큐먼트를 활용한다. 실시간으로 다른 맴버들의 의견을 보고 참고할 수 있으며 기록에 대한 책임감으로 집중할 수 있다.
앨런케이와 친구하기
상황: 앨런케이와 친구하거나 뷰포인트리서치에서 일하고 싶을때
해결책: 간단하면서도 아름다운 '아주 작은' 이토이 프로젝트를 만들어 앨런케이에게 보낸다. 그리고 뷰포인트리서치에 인턴 시켜 달라고 조른다.
관계: 작업물 공유하기, 포트폴리오 준비하기
작업물 공유하기
상황: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상대에게 접근 방법
해결책: 상대방의 작업물 또는 관심과 연결점이 되는 자신의 작업물로 어필한다. 언어소통의 제약이 상황에서도 효과적임.
관계: 앨런케이와 친구하기, 포트폴리오 준비하기. 뱅킷 말트기
뱅캣 말트기
상황: 뱅캣 때 말건내기를 하고 싶었지만, 마음속의 저항이 강했다. 망신당하면 어쩌지? 가만히 있으면 여기 온 이유가 없는데! 하면서 갈등했다.
해결책: 관심있는 사람 근처로 다가가 딴 짓하는 척하면서 등뒤로 대화를 엿들었다. 그러다 관심있는 주제가 나오면 끼어들었다.
히가시야마 유스호스텔
상황: 평상시 불규칙한 생활 리듬으로 컨퍼런스 일정에 적응하기 어려울때, 혹은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멤버들간의 의사소통 단절이나 일에 집중하기 어려울 때
해결책: 외부에서 제한된 규칙을 따른다. 기상시간부터 외출 시간까지 짜여진 스케쥴에 맞춰 생활하기. 또, 인터넷 사용을 제한해서 꼭 해야할 일에만 인터넷을 이용하기
소세지 가위
상황: 일본식 소세지를 까는 법을 몰라 고민했다.
해결책: 등뒤에 전용 가위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매일회고
상황: 컨퍼런스를 경험하면서 각자의 시작(facet)이 공유가 안될때
해결책: 중요한 사건 또는 일정이 끝난후 회고를 한다.
PMI(Positive Minus Interesting)
상황: 적은 시간을 들여서 회고가 필요할때
해결책: 회고하고자 하는 사건 또는 경험에 대해 개인이 느낀 긍정(P)과 줄이면 좋은점(M), 흥미로운점(I)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잠자리 눈으로 키노트 듣기
상황: 키노트의 내용이 어렵워서 못알아 듣거나, 여럿이 키노트의 내용을 공유하고 싶을때 (예제, 앨런케이의 키노트를 못알아 들었을때)
해결책: 키노트의 슬라이드를 모두 사진으로 남기고, 이후 여럿이 모여서 슬라이드 사진을 넘기며 이해한 내용을 공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