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서에서는 필리핀의 자동차 보험 중 한 업체인 Mapfre 의 정보를 바탕으로 필리핀 자동차 종합 보험에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필리핀의 자동차 종합 보험은 보험사 별로 약간씩 틀리며 한국과도 조금 틀린 면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자동차 보험에는 책임보험(의무보험)과 종합보험이 있습니다.
- 대인 - 자동차 사고로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한 경우 보상
- 일반적으로 필리핀에서는 대인 보장액을 10만페소에서 20만 페소 사이로 설정합니다.
- 참고로 대인의 보장액은 조금 높여도 납부하는 보험료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 대물 - 자동차 사고로 다른 사람의 자동차나 재산에 손해를 입힌 경우의 보상
- 일반적으로 필리핀에서 대물 보장액을 10만 페소에서 20만 페소 사이로 설정합니다.
- 대인 보장액과 마찬가지로 대물 보장액을 조금 높여도 보험료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 참고로 한국에는 대인보장액과 대물보장액에 1억이나 2억정도로 높은데 필리핀은 그렇지 못합니다.
- 자기신체사고 - 자동차 사고로 피보험자의 차량에 탄 사람이 다친 경우의 보상
- 피보험자의 차 안에 탄 사람들이 다친 경우입니다.
- 주의할 것은 피보험자의 차 안에 탄 사람들의 개개인 별로 최대 보장액이 정해져 있으므로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 1인당 최대 보장액을 2만페소 또는 5만페소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이 보장액이 터무니 없이 낮은 것 처럼 보이지만 어쩔 수 없는 문제입니다.
- 자연재해 - 자연 현상으로 벌어진 손해에 대한 보상
- 홍수, 태풍, 지진과 같은 자연 현상으로 피해를 입은 경우를 말합니다.
- 자기차량손해 - 자동차 사고로 피보험자의 차량에 손해를 입었거나 자동차를 분실한 경우의 보상
책임보험(또는 의무보험) - Compulsory Third Party Liability (CTPL)
책임 보험이란 법적으로 정해진 반드시 들어야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책임 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부분까지 보장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VTPL BI - Voluntary Third Party Liability-Bodily Inju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