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된 항목들의 가격 합계를 자동으로 구하는 서식을 작성하고자 한다.
항목의 가격들이 숫자로만 되어 있다. 이를 원(\) 단위 형식으로 변환해보자.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채 드래그하여 전체 가격을 선택한 후 상단의 '통화 형식' 버튼을 눌러준다.
숫자로만 이루어졌던 가격이 원 단위로 표시되었다.
그런데 전체 가격이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표시되어 있다. 이를 제거해보자.
상단의 '소수점 이하 자릿수 감소' 버튼을 두 번 눌러 소수점 이하를 제거해준다.
소수점 이하가 제거되어 깔끔하게 가격이 원 단위로 표시되었다.
항목 선택을 위한 체크박스를 만들기 위해 선택에 해당하는 열을 모두 마우스로 드래그해준다.
상단 메뉴에서 '삽입-체크박스'를 클릭해준다.
선택(D열)에 체크박스가 생긴다.
체크한 셀을 선택하면 'TRUE'가 표시되고,
체크가 되어 있지 않은 셀을 선택하면 'FALSE'가 표시된다.
체크박스에 선택된 항목만 가격 계산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SUMIF'라는 함수를 사용한다.
'선택 가격' 항목을 만들고 가격이 표시될 셀 안에 '=sumif()'를 입력해준다.
sumif(기준의 대상이 되는 범위, 선택 기준, 기준이 맞을 경우 더할 값들의 범위)
우선 기준의 대상이 되는 범위부터 지정해준다.
체크박스의 선택 여부(TRUE 또는 FALSE)가 기준이 되기 때문에 체크박스가 있는 열을 범위로 지정해준다.
sumif(기준의 대상이 되는 범위, 선택 기준, 기준이 맞을 경우 더할 값들의 범위)
체크박스가 선택된 것만 더할 것이기 때문에 선택을 뜻하는 'TRUE'를 기준으로 적어준다.
마지막으로 체크박스가 선택됐을 경우 더해질 값들이 모여 있는 가격 열을 범위로 지정해준다.
'Enter 키'를 누르면 체크박스가 선택된 항목들의 가격이 더해져 수식이 입력된 셀에 표시된다.
확인란에 체크표시를 하면 날짜와 할일에 취소선(가운데 줄)이 그어지도록 만들어보자.
'확인' 열을 마우스로 선택해준다.
상단 메뉴의 '삽입-체크박스'를 선택해준다.
'확인' 열의 첫 번째 셀을 선택해준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준다.
'조건부 서식'을 선택해준다.
'조건부 서식 규칙' 옵션 메뉴에서 '범위에 적용'의 오른쪽에 위치한 창문 모양 아이콘을 선택해준다.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서식을 지정할 데이터의 범위를 선택해준다.
이 때 '날짜'와 '할일'에 포함된 데이터가 모두 선택되도록 한다.
'형식 규칙'에서 '맞춤 수식'을 선택한다.
위와 같이 '맞춤 수식'을 지정한다.
$A3=TRUE : A열은 고정($), 행은 변할 수 있음, A3 셀안에 있는 값이 'TRUE' 이면...
세부 서식(조건이 맞으면 날짜와 할일 셀에 취소선을 긋고 배경색을 연녹색으로 칠한다)을 지정한다.
체크박스를 눌러 테스트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