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date: Sep 07, 2012 4:28:0 PM
기혼자 숙소
CTC (Common Terrace Cooperative)
기혼자면 학교 기혼자숙소가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애기가 있으면 우선순위가 주어지고 아주 빠르게 입주가 가능합니다. CTC는 St. Paul 캠퍼스에 붙어있는 기숙사로 코모보다 비교적 월세가 좀 비쌉니다. 케이블 TV가 포함되어 있어서 약간 비싼 것도 있지만 학교 셔틀버스를 공짜로 탈 수 있는 것과 차보험료가 미니에폴리스보다 조금 싸다는 것을 따져보면 코모와 가격차이가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또한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등이 많이 있고 이웃의 아이들과 같이 놀기 좋아서 애기가 있으면 보통 CTC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Remodeled된 집과 그렇지 않은 집이 있는데 리모델된 집이 훨씬 깨끗하긴 하지만 계단이 Split형태가 아니라 상당히 길고 아주 어린아이들에게는 조금 위험할 수도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리모델안된 집은 조금 낡아 보이고 Grill도 가스를 사용하는데 불이 항상 켜져 있기도 하죠. 또한 Split형태라 거실과 부엌은 반지하 (물론 Backyard는 지상이죠)에 있는 형태입니다. 참고로 Split이라고 부른 이유는 출입문을 열고 들어가면 집이 위 아래로 분리되어 있다고 해서 그렇게 보통 부릅니다. Membership을 가입하면 정기적인 청소와 세탁실 청소를 하면 되고 멤버쉽을 하지 않으면 다달이 추가로 월세를 더 내야합니다. 청소의무는 거의 힘들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멤버쉽을 가입합니다. Apply를 할 때 Application fee를 내며 그것은 돌려받지 못하는 돈입니다.
8월에 오시는 분들은 사실 보름정도 다른 데서 서브리스를 하고 있다가 CTC나 코모에 자리가 나서 옮겨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Town House형태의 집 구조 - 아래 위로 아무도 안 산다 (리모델된 집이 깨끗하고 좋음)
1 Beds 부터 3 Beds까지 있으나 보통은 2 Beds에 많이들 삽니다.
케이블 TV가 나옴 (월세에 포함되어 있음), 차보험료가 코모보다 조금 쌈, 셔틀버스를 공짜로 탈 수 있음
아이들의 천국 - 놀이터도 많고 이웃들도 대부분 애들들이 많아서
코모 (Como Apt)
CTC와 같은 기혼자 학생아파트이며 Minneapolis에 위치에 있습니다. 장점은 아무래도 미니에폴리스 캠퍼스와 가깝다는 것이 되겠구요. 3번 버스를 타고 학교를 다니게 됩니다. 따라서 추가적인 비용으로 U pass를 사야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변이 공장지대처럼 되어 있는 것 또한 조금 단점이라 볼 수 있겠죠. 또한 아래 위로 다른 사람이 살게 되는 전형적인 아파트형태입니다. 따라서 층간의 소음도 약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매니지먼트는 CTC보다 훨씬 잘 되는 것 같아요. 겨울에 CTC보다 상대적으로 따뜻한 편입니다. 또 텃밭 가꾸는 (Gardening) 것을 신청할 수 있는데 코모는 정원이 아주 잘 되어 있어서 농작물을 손수 재배해 먹기가 아주 용이합니다. 멤버쉽이나 신청비는 CTC와 유사한 편이며 차를 직접 자가정비를 할 수 있는 Garage가 있고 아주 싼 이용료를 내고 마음 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엔진오일같은 것을 모아두는 Garbage가 있고 Staff이 한데 모아다 정리도 해주니 폐오일 처리문제도 깔끔하게 해결할 수 있죠. 코모는 또한 반지하 방이 있는데 반지하 방에 살게 되면 약간 습기나 곰팡이 등의 문제가 한국만큼 심하지는 않지만 조금 있으며 만약에 하수구가 막히면 물이 아래서부터 차들어가기 때문에 반지하 방의 목욕탕과 변기부터 물이 차오르고 급기야 카펫도 젖을 수 있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방수처리가 잘 되어 있기는 하지만 오래 살다 보면 비가 올 때 집안으로 물이 새어들어오는 경우도 생기니 아주 조심해야겠죠..
정리하면
전형적인 아파트 구조 - 아래 위에 누가 산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CTC보다 집이 깨끗한 편임), 2 story 집을 구하면 밑에 누가 살게 되는 구조죠..
2 Beds 부터 3 Beds까지 있다.
월세는 CTC보다 싸지만 케이블 포함 안되어 있고, 차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조금 비싸고 Upass를 사야함
Rental Office의 Managing이 훨씬 잘 된다. (Maintenance뿐만 아니라 월세 가격 설정이나 모든 것들이 좀 더 합리적이다.)
코모 아파트를 제외하고는 주변에 거의 공장지대같은 느낌이 드는 단점
겨울에 비교적 따뜻한 편이며, Garage나 Gardening등의 장점이 있다.
반지하방이 있고 거기는 비추임 (습기문제, 물 역류, 비올 때 약간씩 바닥에서 비 새는 문제등)
외부아파트
외부아파트는 사실 많은 사람들이 살지는 않지만 취향에 따라서 사는 분들도 조금 있습니다. 또한 Property Tax Benefit이 있어서 보통 세금정산에서 월세 한달 정도는 다시 돌려받는 경우가 많죠. 월세만 따져봤을 때는 코모나 씨티씨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겠으나 기타 Utility fee (전기, 물, 난방 등) 가 추가로 붙는 경우가 많으니 좀 더 세밀히 따져봐야겠죠.
Larpenteur Estates Apt. ( http://www.larpenteurestates.com/)
이전에 몇 몇 한국분들이 여기 사셨었죠. 세인트폴에 있고 Larpenteur Ave상에 있는 Rainbows 맞은 편에 있는 있는 아파트입니다. 900불정도가 월세인 것으로 알고 있지만 지금은 더 올랐을 수도 있습니다. 최대 장점은 파티룸을 공짜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과 아파트내에 Gym이 있어서 운동을 할 수도 있구요 자그마한 도서관이 있어서 공부를 하는 등의 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노인분들이 많이 살고 역쉬 전형적인 아파트라 아래 위에 누가 살고 있고 층간 소음이 있을 수 있습니다.
Rosewood Village Condominiums
Highway 36과 Rosedale Shopping Mall이 있는 곳에 위치한 아파트인데 원래는 콘도형태로 파는 곳이지만 많은 비어 있는 콘도를 렌트를 해주고 있죠. 한국사람들이 요기도 조금 선호하는 편입니다. 야외수영장이 딸린 파티룸이 있고 3층 아파트 건물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하 차고가 있어서 겨울철에 아주 유용하죠. 이아파트는 Brimhall Elem 학군으로 알고 있습니다.
1630 W Highway 36 Roseville, MN 55113
(651) 636-0378rosewoodvillage.org
The Burlington (theburlingtonapts.com)
Energy Park Drive를 따라 동쪽으로 Snelling Ave를 지나서에 있는 아파트입니다. 2 Beds와 1 Beds가 있고 애완동물을 키울 수 있으며 지하주차장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파티룸은 조금 작은 편이고 예약하려면 사용료가 비싼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St. Paul
1180 Cushing Cir St Paul, MN 55108
(651) 644-1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