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모래마을 모금캠페인
'이웃의 행복한 식탁만들기'
별모래마을 모금캠페인
'이웃의 행복한 식탁만들기'
마을을 위한 일은 마을의 주인들과 함께
성사1동을 위한 마을활동을 생각하고 기획할 때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분들이 계십니다. 바로 성사1동 e-편한세상 아파트, 래미안 아파트의 공동체 이사님들이십니다.작은 질문과 논의로 시작되어 꾸준히 함께 실천하고 있는 일, 성사1동 돌봄이웃들을 위한 '모금캠페인'입니다.
성사1동 아파트 공동체를 중심으로 함께 기획하고, 홍보하고, 모금하고, 돌봄에 활용하기까지! 이번 모금캠페인은 어떤 과정을 거쳤을까요?
이사님들과 만나 안부도 묻고, 그동안 아파트와 마을에는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이야기 나누어봅니다. 그리고, 이번 모금캠페인이 가정의 달을 맞아 진행하는 만큼 대상은 어떻게 정하면 좋을지도 논의해봅니다. 모금캠페인의 모금액, 지원대상, 모금기간 등 여러가지를 함께 논의했습니다.
"가정의 달이니까 가족 단위로 해보면 어때요?", "금액은 어느정도가 좋을까요?"
그렇게 만들어진 5월 가정의 달 모금캠페인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5,555원'을 모금하기로 했습니다. 모금액은 돌봄이 필요한 가정에 외식 쿠폰으로 전달하여 가족끼리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하자는 의견에 따랐습니다.
아파트와 지역상권을 중심으로 홍보하고 주변 주민들에게도 홍보를 부탁드렸습니다. 4/15(월)~5/3(금)에 진행된 모금 기간 동안 주민들은 큰 관심과 격려를 보내주셨고, 그 결과 총 113만원이라는 큰 모금액을 모금할 수 있었습니다.
함께 목표했던 것 보다 훨씬 많은 금액, 우선 계획한대로 외식 지원이 필요한 다섯 가정에 쿠폰을 지급했습니다. 가족들이 함께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즐거운 시간이 되었길 바라봅니다.
목표 외 금액들은 어떻게 사용할지 이사님들과 여러 의견들을 나누어본 결과, 마을 내 돌봄가정의 주거환경 개선에 활용하자는 의견들로 모아졌습니다. 단, 추후 사후홍보를 할 때 주민들에게 확실하게 상황을 설명하고 공유해야겠습니다.
성사1동행정복지센터와 협력하여 한 어르신댁을 수리했습니다. 도배, 장판, 천장 등 집안 환경이 심각했던 가정이었습니다. 성사1동행정복지센터에서는 도배와 장판을, 복지관에서는 후원금으로 집 안에 필요한 물품들을 구입했습니다.
긴급하게 식료품이 필요한 두 가정에 식료품도 지원했습니다. 고립의 위험이 높은 중년 남성 두 분이 발굴되었는데, 영양 불균형 등으로 인한 건강 악화가 크게 걱정되어 주민분들이 모아주신 후원금으로 다양한 식료품들을 지원했습니다.
주민들의 큰 관심과 애정으로 모아진 소중한 후원금과 마음은 마을 안 돌봄이 필요한 곳으로 잘 흘러갔습니다. 성사1동에서는 앞으로도 주민들이 서로 돌보는 마을, 더불어 사는 마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