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고대 이집트로 떠나는 여행

세계 4대 문명: 이집트

세계 4대 문명

세계에서 가장 먼저 문명을 발달시킨 황하, 메소포타미아, 인더스, 이집트 등 4개의 문명을 지칭한다.

4대 문명의 발생지들은 모두 큰 강을 끼고 북반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기후가 온화하고 기름진 토지를 지닌 지역들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이집트

BC 3000년경의 이집트 문명은 나일강 하류의 비옥한 토지에서 이루어졌다.

이집트는 지리적 위치가 폐쇄적이어서 메소포타미아 문명에 비하여 정치ㆍ문화적 색채가 단조롭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사막과 바다로 둘러 싸여 있어서 외부의 침입 없이 2000년 동안 고유 문화를 간직할 수 있었다. 

이집트의 경우 나일강과 주변의 기름진 토양을 바탕으로 일찍 농경이 발달하였다. 해마다 겪게 되는 나일강의 범람은 상류의 비옥한 퇴적물을 운반하는 작용을 하였으므로, 나일 강변은 풍요로운 땅이었다. 홍수는 규칙적으로 일어나서 미리 예측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집트인들은 농사의 시기를 조절할 수가 있었다.

이러한 범람 때문에 태양력, 기하학, 건축술, 천문학이 발달하였다.

파피루스와 제작방법

파피루스는 나일 강변에서 자라는 갈대와 비슷하게 생긴 식물로, 보통 키가 2미터쯤 자란다.

이집트 인들은 기원전 2500년부터 파피루스를 만들어 사용했는데 오늘날 '종이'를 뜻하는 영어 'paper'는 'papyrus(파피루스)'에서 왔다고 한다.

제작방법

출처: KBS 걸어서 세계속으로

【K】Egypt Travel-Cairo[이집트 여행-카이로]고대 종이 파피루스 제작/Papyrus/Nile Delta/Producing/Paper

이집트의 신들

태양신 ㅣ 라

악의 신 ㅣ 세트

습기의 여신 ㅣ 테프누트

출처 및 참고사항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세계 4대 문명

[네이버 어린이백과] 종이는 어느 나라에서 처음 사용했을까?

[YOUTUBEㅣ KBS 걸어서 세계속으로] [이집트 여행-카이로] 고대 종이 파피루스 제작

[이집트 미라전: 부활을 위한 여정]  이집트, 게임으로 즐기다!

Why? 이집트 (글 변해령 그림 윤현우 감수 서정민 ㅣ 예림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