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철학(哲學, Philosophy)

철학은 세계와 인간에 대한 가장 근본적 문제들을 이성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철학은 우리가 일상적 삶에서 당연하고 자명한 것으로 믿고 있는 전제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우리의 삶에 대한 근본적 반성을 추구합니다. 


[출처: 서울대 철학과 홈페이지, 철학이란 무엇인가]

어원으로 알아보는 철학

철학은 '지혜의 학문'입니다. 

철학은 영어로 필로소피(Philosophy)라고 합니다. 지혜를 뜻하는 소피아(sophia)와 사랑한다는 뜻의 필리아(Philia)가 합쳐진 단어로 ‘지혜를 사랑하는 학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한자로 쓰는 철학(哲學) 역시 철(哲)이라는 글자에는 ‘슬기롭다’는 뜻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혜롭다. 혹은 슬기롭다는 것은 당장의 쓸모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보다 슬기로운 길을 알아가기에 적합한 태도의 학문인 것입니다. 

[출처: 만화로 보는 3분 철학]

철학이란 무엇일까? 

간단하게 살펴보는 "서양철학"

서양의 고대, 중세, 현대의 대표적인 철학자를 통해 서양에서 논의 되었던 철학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자


소크라테스

(B.C.470~B.C.399 )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문답을 통해 상대의 무지를 깨닫게 하고,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을 기초로 하여 '영혼'에 대해 깊게 생각하면서 시민의 도덕의식을 개혁하는 데 힘썼다. 

플라톤

(B.C.428~B.C.347 )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제자로 초월적인 이데아가 참실재(實在)라는 사고방식을 전개하였으며 철학자가 통치하는 이상 국가 사상으로 유명하다. 


데카르트

(1596~1650 )

프랑스의 수학이자이 철학자. 모든 것을 회의하고, 회의하고 있는 자기 존재는 명석하고 분명한 진리라보며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명제를 철학적 기초로 삼았다.

칸트

(1724~1804 )

독일의 철학자. 경험주의와 합리주의를 통합하는 입장에서 인식의 성립 조건과 한계를 확정하고, 형이상학적 현실을 비판하는 비판 철학을 확립하였다.


니체

(1844~1900 )

독일의 철학자.  실존 철학의 선구자로, 근대의 극복을 위하여 '신은 죽었다'고 선언하고 허무주의에 의하여 모든 것의 가치전환을 시도하였다.

마르크스

(1818~1883 )

독일의 경제학자·정치학자이자 철학자. 독일 관념론, 공상적 사회주의 및 고전 경제학을 비판하여 과학적 사회주의를 창시하였다. 사적 유물론 사상을 확립한 인물이기도 하다.

간단하게 살펴보는 "동양철학"

중국 춘추전국시대(BC 8세기- BC 3세기) 제자백가(諸子百家)의 주요 학파 유가, 도가, 법가를 통해 동양 철학을 간단하게 살펴보자


예악과 인의를 중심으로 한 교화 

춘추시대의 사상가 공자를 개조(開祖)로 발전해 온 학파이자 철학사상으로 주(周)나라의 봉건제도가 무너지고 제후들이 패권 경쟁을 일삼던 혼란기, 공자는 이 시대를 무도(無道)한 세계로 규정하고 도(道)가 있는 세상으로 만들 것을 이상을 삼았다. 예(禮)와 악(樂)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려 했으며, 공자는 예를 외적 질서 형식으로 보고 예를 욕구하는 인간의 내면적 근거를 인(仁)이라고 하여 사상의 핵심적 토대로 정립했다.

대표적인 학자: 공자, 맹자, 순자


법가의 가혹한 법령 반대, 무위자연과 소국과민 강조

노자의 사상을 계승하여 발전시킨 철학사상으로 인가의 현실적 타락과 무지의 근거를 찾아 그것을 척결해 내고, 자연의 실상을 깨달은 참지혜를 통해 무위(無爲)의 삶을 추구하는 사상 경향을 이야기한다. 이를 소위 '무위자연사상'이라고도 한다. 

대표적인 학자: 노자, 장자


법에 따른 엄격한 통치 확립, 왕의 권위와 세력 유지 강조

제자백가의 한 유파로 그 계통을 이은 정치 사상가에 대한 총칭으로 유가 사상과의 대립·항쟁 과정에서 발달하였으며, 전국시대의 전제적 지배를 지향한 군주에게 채용되어, 진(秦)·한(漢)나라의 통일제국 성립을 뒷받침한 중요한 사상이 되었다. 신상필벌의 질서 있는 정치를 주장하며, 오로지 형법에 의거한다는 평을 받는 사상이다. 

대표적인 학자: 상앙, 한비자, 이사

출처 및 참고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