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윈이란?
현실의 물리적인 시스템(기계, 공정, 구조물 등)을 디지털 공간에 1:1로 복제한 가상 모델
실제 설비, 제품, 공정의 형상, 동작,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반영
센서 + IoT + AI + 시뮬레이션 기술이 통합되어 작동
물리 세계(Physical)와 가상 세계(Digital)가 쌍둥이처럼 실시간으로 연결됨
디지털 트윈에서 ai가 활용되는 부분
최근 몇 년간 디지털 트윈 기술은 급격히 성장하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시장 전망은 매우 밝으며, 다음과 같은 주요 요소들이 이 기술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산업 자동화의 증가: 제조업과 같은 산업 분야에서는 디지털 트윈을 활용하여 생산 라인의 모니터링, 최적화, 예측 분석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절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윈은 공장 자동화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는 산업 자동화의 증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 시티 및 인프라 관리: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스마트 시티 구축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윈 기술은 도시 인프라의 모니터링과 관리를 가능하게 하여 교통 흐름 최적화, 에너지 효율 개선 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개인 맞춤형 건강 및 서비스: 개인의 건강 데이터를 모델링하고 분석하여 맞춤형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디지털 트윈은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에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트윈을 통해 개인의 건강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예방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인 채택 증가: 디지털 트윈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채택되고 있으며, 특히 미국, 유럽, 중국 등의 고도의 산업화된 국가에서는 기술 채택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디지털 트윈 시장의 성장을 촉진할 것입니다.
기술 발전과 연구 투자: 디지털 트윈 기술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연구 개발 투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센서 기술,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인공지능 기반의 향상된 모델링 기법 등이 개발되고 있어, 기술의 성능과 활용 가능성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윈 관련 기사&영상
디지털트윈 기술은 최근 관련 기술성숙도가 올라가면서 국내외 산업현장에서 다시 부상하고 있는 기술 트렌드 중 하나다
물리적인 제품이나 공정 등의 디지털 복제를 만들고, 이를 활용해 다양한 시나리오나 예측을 수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 지원과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효율성 향상을 비롯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에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트윈 기술은 인공지능(AI) 기술과 결합해 더욱 효과적인 아이디어가 도출되고 있으며 특히, 산업현장에서 기업용 솔루션의 기능과 가치를 높이고 있다.
출처 : 공학저널(http://www.engjournal.co.kr)
시간·비용 절감 효과를 바탕으로 확산되는 디지털 트윈
디지털트윈은 사용자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첫째, 건축물 구축이나 제품 생산 등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공장이나 오피스 빌딩을 실제로 짓기에 앞서 가상의 디지털 공간에 먼저 구축하고 운영 과정을 사전 테스트함으로써 설계상 결함이나 운영상 오류를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다. 실제로 건축한 다음 결함을 개선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이다.
출처 : 한경BUSINESS
사전 예측 어려운 로봇 제어에 탁월
디지털 트윈과 AI가 결합되면 생산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이전까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기계 고장이나 화재가 발생한 경우에도 디지털 트윈에서 가상의 시나리오를 즉시 시뮬레이션해 AI를 학습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전혀 상상하지 못했던 뜻밖의 상황에서도 가상 공장에서 생성한 미래 시나리오를 학습시켜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것이다.
출처 : 동아일보
소프트웨어 기반 공장이 미래
디지털 트윈 기술은 소프트웨어 기반의 공장(Software-Defined Factory·SDF)의 구현을 가능케 하고 제조의 미래를 여는 핵심 축이기도 하다. SDF란 운영 시스템이 하드웨어 설비에 의존하지 않고 기능과 성능이 신속히 업데이트될 수 있는 공장을 가리킨다. 애플이 앱스토어 소프트웨어를 통해 새로운 휴대전화 하드웨어 기기를 사지 않고도 필요한 기능을 업데이트해 성능을 개선할 수 있도록 했듯, 공장에서도 이런 변화가 가능해질 수 있다.
출처 : mbc 뉴스, 동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