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Wise

디지털 리터러시란?

디지털 리터러시란 디지털 기술, 데이터, 정보, 콘텐츠, 미디어를 읽고, 분석하고, 쓸 줄 아는 능력과 소양을 말합니다.

리터러시란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을 말합니다. 지금까지는 글을 통해서만 지식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전 세계 모든 국가들이 문맹율을 낮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미래는 디지털 리터러시, 즉 디지털을 읽고, 분석하고, 쓸 줄 아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란 디지털 기술, 데이터, 정보, 콘텐츠, 미디어를 읽고, 분석하고, 쓸 줄 아는 능력과 소양을 말합니다. 이제 인류의 모든 지식은 디지털로 저장되어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굳이 비싼 학비를 내고 대학을 가지 않아도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세상입니다. 디지털을 활용하지 못한다는 것은 그러한 지식을 이용하지 못한다는 의미죠. 무엇보다 과거와 비교할 수 없게 지식이 빠르게 발전하기 때문에 평생 지식을 키워나가야 하는 상황에서 디지털 리터러시는 생존 능력에 해당됩니다.

지금까지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누군가 만들어낸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고 디지털 데이터, 정보, 콘텐츠를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일방적, 수동적으로 소비하기만 했다면, 앞으로는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거듭나 누구나 디지털 기술, 데이터, 정보, 콘텐츠를 생산하고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공유하는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디지털 세상에 넘쳐나는 허위정보를 스스로 구별해내고 누군가의 주장에 대해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도 갖춰야 합니다.

능력과 함께 소양도 중요합니다. ‘디지털 활용’이 지나쳐 중독에 빠지거나 남에게 해를 입히는 데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스스로 절제하고, 공동체 정신을 갖고 자신의 디지털 활용 능력을 나와 타인에게 이롭게 사용할 줄 아는 소양도 갖춰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