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er for Digital Literacy

인류에게 드리는 편지

인류에게 드리는 편지,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었습니다.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미래 기술들이 연결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일상을 빠르게 변화시키며, 미래 일자리에도 많은 대체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4차 산업혁명이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바꿔나갈까요? '4차 산업혁명'이란 용어는 2016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세계경제포럼은 인류의 발전을 논의하는 곳이 아닙니다. 경제 발전을 논하는 곳입니다. 다시 말해서 4차 산업혁명은 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혁명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기업의 발전이 인류의 발전과 분리될 수는 없으나, 이윤을 우선시 해야 하는 기업에게 있어 4차 산업혁명은 그렇게 나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은 인류에게 순기능으로 작용할 수도 있고, 역기능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지금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2016년 3월 인간이 만든 인공지능 알파고가 인류 최고의 인간을 이겼습니다. 인공지능과 미래 디지털 기술이 인류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도록 앞으로 우리가 만들어나갈 수 있을지, 인간이 만든 기술에 인류가 무릎을 꿇는 날이 오게 될지 지금 우리 손에 달려있습니다.

많은 일자리가 사라지는 동시에 생겨날 것입니다. 디지털을 잘 활용할 줄 모르고 지혜롭지 못한 사람은 일자리에서 쫒겨나고 인공지능에 의해 부림을 당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반면 디지털을 잘 활용할 줄 알고 지혜로운 사람은 새로운 기회를 만들고 인공지능을 부리며 더욱 생산적으로 일을 해내겠죠. 역사가 말해주듯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미래는 암울하지만 적응하는 사람에게는 큰 기회가 주어질 것입니다. 보다 많은 사람이 기회를 얻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특정 기술은 일부 집단에 의해 독점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독점적 기술은 독점적 권력과 지위를 보장해주고, 심각한 사회 양극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류에게는 건강한 디지털 리더가 필요합니다. 구글은 "You can make money without doing evil."(악해지지 않고도 돈을 벌 수 있다.)을 강조합니다.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는 환경을 위해 전기차를 개발한 후 기술을 공개하고, 인공지능이 독점적 기술이 되지 않도록 비영리 연구기업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인류에게는 이러한 리더가 더 많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기술이 어떻게 개발되고 사용되는지 지켜보고, 필요할 때 행동할 수 있도록 집단지성을 지닌 디지털 시민도 필요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 악해지는 기업과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악해지는 정치 지도자가 있다면 이를 알아보고 행동할 수 있는 행동하는 디지털 시민이 필요합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사회가 본격화되면서 사이버 세계에서의 체류 시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VR, AR, MR 등의 기술을 활용한 메타버스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를 중심으로 교육, 게임,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등 새로운 경제가  생겨나며 인간의 삶의 방식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미래 세대는 이제 '메타버스 리터러시'도 갖추어야 합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이제는 디지털이 중심이 되는 세상입니다. 디지털을 어떻게 개발하고, 활용할지 우리에게 달려있습니다. 디지털은 칼과 같습니다. 강도에게 주면 사람의 생명을 위협하는 무기가 되지만, 요리사에게 주면 사람에게 영양과 행복을 주는 도구가 됩니다. 디지털의 문제가 아니라, 바로 사람의 문제입니다.

디지털 교육이 이제 디지털 기술과 함께 사람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오히려 기술보다 사람에게 더 집중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산업혁명 이후 인류는 큰 발전을 이루었지만 동시에 많은 실수도 저질렀습니다. 물질 중심 사회를 만들었고 승자독식 사회를 부추겼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서 이 기조를 유지한다면, 인류는 공멸의 길로 접어들지도 모릅니다. 지금 보이는 위기가 바로 기회입니다. 엄청난 변화의 시기가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미래를 준비할 디지털 인재를 키우는 동시에, 미래 문제들을 해결하고 대비할 디지털 홍익인간을 키우는 일에 우리 모두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가 모두 디지털 어벤저스가 되어야 합니다.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

CDL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협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여

디지털 인재와 디지털 홍익인간을 양성하는 비영리 사단법인입니다.

설립목적

기술의 발전은 인간 사회와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농업 기술은 인구의 폭발적 성장으로 이어졌고, 산업 기술은 대량 생산을 가능하게 했고 대규모 자본을 만들어냈습니다.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기술은 인류가 아직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기술 변화로 인간의 노동 가치는 재조명되고, 많은 일자리가 사라지는 동시에 생겨날 것입니다. 디지털을 잘 활용할 줄 모르고 지혜롭지 못한 사람은 일자리에서 쫒겨나고 인공지능에 의해 부림을 당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반면 디지털을 잘 활용할 줄 알고 지혜로운 사람은 새로운 기회를 만들고 인공지능을 부리며 더욱 생산적으로 일을 해내겠죠. 역사가 말해주듯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미래는 암울하지만 적응하는 사람에게는 큰 기회가 주어질 것입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기회를 갖기 위해서는 교육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교육 발전을 위해 많은 분들이 노력하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디지털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속도를 따라잡기에는 역부족입니다.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는 기술 발전 속도와 교육 발전 속도의 격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생존 역량인 디지털 활용 능력과 소양을 향상시켜 개인의 더 나은 삶을 돕고, 모두를 위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Mission & Vision

Core Value

연혁

2024


2023년


2022년


2021년


2020년


2019년


2018년


2017년


2016년

사업영역

① 기업/기관 교육

첫째, 임직원의 디지털 활용 능력 향상 교육

둘째, 디지털 데이터 리터러시 활용 전략/정책 교육

셋째, 기업/기관 디지털 활용 마케팅 역량 강화 교육

넷째, 벤처 창업가 디지털 활용 교육


② 공교육 혁신지원 사업

첫째, 디지털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제공

둘째, 연수를 통한 교사 디지털 교육 역량 강화

셋째, 디지털 코치 파견 학생 직접 교육

넷째, 학부모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③ 정보 격차 및 디지털 불평등 해소

첫째, 디지털 정보 및 미디어 소외, 격차 해소 교육

둘째, 학교 밖 청소년, 장애, 탈북 청소년 디지털 교육

셋째, 시니어 디지털 라이프 & 금융 교육

넷째, 청소년 디지털 기업가정신 교육


④ 해외 교류 및 캠페인

첫째, 미국, 프랑스,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청소년 교육

둘째, 현지 교사 연수를 통한 교사 디지털 교육 역량 강화

셋째, 청소년 국제 교류 캠페인

넷째, DQ 국제 협력 연구

조직

경영진

박 일 준 공동대표 회장

김 묘 은 공동대표 부회장

이사회

이 람 (주)TBT 대표

조 윤 상 (주)스톤비 대표이사

이 지 윤 풀무원 사외이사

권 찬 아름다운재단 사무총장

김 도 훈 (주)아르스 프락시아 대표

문 성 수 알테어코리아 총괄

법무법인 인화 대표

오 영 환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 사무총장

감사

신 천 수 법무사

자문위원

진 정 일 고려대학교 KU-KIST 융합대학원 석좌교수

신 호 창  서강대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신 용 태 숭실대학교 IT대학 컴퓨터학부 교수

이 유 택  우송대 미래대학 및 엔티컷 칼리지 학장

최 연 혁  스웨덴 린네대학 정치학과 교수

정 제 영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

Location

[사무]

[06343]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로35

[연구소]

[13449]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대왕판교로 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