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가 잘한 일이나 상대의 장점을 찾아 칭찬해봅시다.
준비물: 국어5-1(가) 교과서, 연필, 지우개
칭찬을 들었던 경험을 떠올려봅시다. 어떤 칭찬을 들었을 때 기분이 좋은가요?
상대가 잘한 일이나 상대의 장점을 칭찬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봅시다.
칭찬의 힘
어린이 여러분,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나요? 이 말처럼 들을 때마다 항상 기분이 좋아지는 말이 바로 칭찬이에요. 우리는 칭찬을 들으면 기분이 좋아질 뿐만 아니라 일을 더욱 잘하려고 노력하기도 해요. 이게 바로 칭찬의 힘이랍니다. 칭찬 한마디는 누군가에게 용기를 주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해요. 또 올바른 습관을 기르고 능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돼요. 그리고 다른 사람의 긍정적인 모습을 칭찬하는 것은 그 사람과 맺는 관계를 좋아지게 만들어요. 이렇게 칭찬은 힘이 셉니다. 따라서 칭찬의 힘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돼요. 칭찬 한마디는 누군가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기도 한답니다.
그러나 우리는 칭찬받기를 좋아하는 것에 비해 누군가를 칭찬하는 일에는 인색한 편이에요. 또 칭찬을 한다고 하지만 칭찬이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칭찬이 힘을 발휘할 수 있을까요?
먼저, 분명하고 자세하게 칭찬해야 해요. 누군가를 칭찬할 때 두루뭉술하게 칭찬하지 말고 칭찬하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자세하게 말하는 것이 좋아요. “우아, 멋지다!”, “정말 대단해!”와 같이 칭찬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을 생각해서 양보하는 모습이 정말 멋지구나!”와 같이 분명하고 자세하게 칭찬해야 해요. 그래야 상대가 무엇을 잘했는지 알고 칭찬을 받으려고 더 노력하게 된답니다.
둘째, 결과보다 과정을 칭찬해야 해요. 누군가를 칭찬할 때 일의 결과가 아닌 과정을 칭찬하는 것이 좋아요. “100점이네. 정말 좋겠다.”와 같이 칭찬하기보다 “그렇게 열심히 하니 좋은 결과가 나오는구나!”와 같이 칭찬하면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도 상대가 노력의 의미를 깨닫는답니다.
셋째, 평가하지 말고 설명하는 칭찬을 해야 해요. 누군가를 칭찬할 때에는 평가하기보다 잘한 일이나 행동을 설명하듯이 칭찬하는 것이 좋아요. “넌 정말 착하구나!”와 같이 칭찬하면 착한 아이로 평가받으려고 억지스럽거나 과장된 행동을 할 수도 있어요. 이렇게 칭찬하기보다 “잃어버린 물건을 찾아 주어 친구가 참 고마워하겠다!”와 같이 칭찬하면 상대가 행동의 가치를 이해한답니다.
마지막으로 가능성을 키워 주는 칭찬을 할 수 있으면 더욱 좋아요. 누군가를 칭찬할 때 지금의 능력보다 잠재 능력을 보고 칭찬할 수 있어요. 현재 겉으로 드러난 결과는 미약하고 부족해 보이더라도 앞으로의 가능성을 보고 “미술에 소질이 많은 것 같아. 앞으로 계속 노력한다면 훌륭한 화가가 될 수 있을 거야.”와 같이 칭찬하면 상대가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꿈을 실현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또 어떻게 칭찬하면 좋을까요?
어린이 여러분, 무엇보다 칭찬이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려면 칭찬하는 말에 마음을 담아야 해요. 달콤한 칭찬의 말이지만 진실된 마음이 없으면 그것은 결코 힘을 발휘할 수 없어요. 진심 어린 칭찬이야말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최고의 칭찬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누군가에게 용기를 주고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하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습관을 기르고 능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분명하고 □□하게 칭찬하기
자세
결과보다 □□을 칭찬하기
과정
평가하지 말고 □□하는 칭찬하기
설명
우리 가족 중 한 명을 정해 장점, 잘한 일, 고마운 일 등 칭찬거리를 떠올려봅시다.
칭찬거리를 까닭과 함께 정리해봅시다. (아래 설문지에 작성하기)
우리 가족에게 표정, 말투, 몸짓을 살려서 직접 칭찬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