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1978년, 유네스코가 세계 동물권리를 선언한지 대략 50년 즈음이 지난 2022년. 우리의 삶에서 동물은 여전히 '매우 가깝고, 꼭 필요한' 존재입니다.
그렇다면 인간은 이토록 가까운 친구인 동물을 위한 동물권리를 지켜주고 있을까요. 만약 지켜지지 않는다면 동물들은 여전히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까요.
아래 포스터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위 영상처럼 우리 인간들은 많은 동물들을 희생시키며 살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 심각성을 깨닫고 '동물권'을 보호하는 방법 중 하나인 '비건'을 실천하며 세상을 바꾸고자 합니다.
팀원 구성
김수빈
기록자
박지원
조장
현채현
발표자
'지켜봐요 동물의 숲'은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인 SDGs를 실현하기 위한
체인지 메이커 활동을 기획, 시행하였습니다.
SDGs의 세부 목표 중 저희 팀의 주제와 부합하는 목표 3가지를 소개합니다.
비건은 환경 보호와도 관계가 깊습니다. 비건을 적극적으로 실천할수록 환경 보호의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건에 대한 청년의 의식 제고와 교육 확대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희 지켜봐요 동물의 숲은 비건에 대한 인식 개선과 의식 제고를 최종 목표로 삼았습니다.
비건은 육류 소비나 제품 생산을 위한 가축 사육을 줄임으로써 메탄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쓰레기 발생으로 인한 환경 오염을 막고 지속 가능한 소비 및 생산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축산업에서 발생하는 메탄 가스는 전체 메탄 가스 발생량의 51%를 차지합니다. 비건은 온실 효과에 큰 영향을 주는 온실가스인 메탄의 발생률을 낮추어 K-SDGs 세부목표 13-4의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목표치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