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최종 후보
무소속 - 디디
제5대 대선부터 제7대 대선까지 3차례 출마했으나, 모두 낙선했다. 이번 선거가 4번째 출마이다.
지역별 상황
서울특별시
경기도
정당별 상황
제8대 대선에서 당선된 겨자 후보가 재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녹차가 재등판하게 되었다.
녹차와 디디가 맞붙은 제5대 대선에서 서울특별시에서 패배했으나 경기도에서 승리한만큼, 경기도에서의 승리가 중요하다.
녹차가 4선에 도전하면서 녹차의힘 장기집권에 피로감을 느끼는 지지층의 이탈도 변수이다.
이번 선거 승리 여부와 별개로, 당원인 녹차와 겨자 모두 고등학생이 됨에 따라 당 미래가 불투명하다.
무소속
제5대 대선부터 꾸준히 지지를 받고 있는 디디의 4번째 출마가 이루어졌다.
3전 4기인만큼, 동정표를 노려볼 수 있다.
디디 후보의 '학살극 시행' 공약에 반발감을 느끼는 유권자들을 포섭하는 것도 중요하다.
각 후보들의 주요 공약
서버 테러 방지
평범한 서버원으로 활동
서버 대회 개최
서버 규칙 완화 및 정치 참여 확대
여론조사
제7대 대선부터 줄곧 시행되던 여론조사가 시행되지 않았다. 낮은 선거 관심으로 여론조사에 참여할 인원이 적을 것으로 예측되었기 때문이다.
선거 이후 공개된 녹차의힘 내부 여론조사에 따르면 녹차와 디디 후보가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기간 : 2022.10.15
제8대 대선에 이어 이번 선거에도 시행되지 않았다.
MBS 출구조사
조사 기간 : 2022.10.14 ~ 2022.10.15
MBS 출구조사는 2022년 10월 15일 진행되었으며,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무소속 디디 후보 : 50.0%
녹차의힘 녹차 후보 : 50.0%
정리하자면 무소속 디디 후보와 녹차의힘 녹차 후보가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거 결과, 출구조사는 굉장히 정확한 편이었다. 접전 예측은 물론, 지역별 1위까지 모두 적중했다.
선거 결과
ᐃ 제9대 대선 전국 결과
서울특별시 결과
경기도 결과
투표율
유권자 9명 중 4명 투표 완료
44.4%
유권자 17명 중 11명 투표 완료
64.7%
전국 : 유권자 26명 중 15명 투표 완료, 57.7%
평가
역대 대선 가운데 가장 적은 관심을 받은 선거였다. 투표율은 이전 대선 대비 근소하게 증가했으나, 이는 유권자 수가 크게 줄은 것으로 인한 것이다.
서버 침체, 양당 후보에 대한 비호감, 아예 없었던 유세활동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디디 후보는 8표를 얻어 당선됐다. 서울특별시의 승리를 바탕으로 경기도에서의 근소한 패배를 메꾸고 승리했다. 이전 공약이던 학살극 시행 대신, 테러 방지와 평범한 서버원 공약으로 중도층의 표심을 잡은 것이 승리를 이끌었다.
녹차 후보는 7표를 얻어 2위로 선거를 마무리했다. 4월부터 6개월 동안의 녹차의힘 집권에 피로감을 느낀 유권자들이 투표하지 않거나 디디 후보를 선택해 지지층이 이탈했다. 또한, 이전 선거 때와 비슷한 공약들을 이어나가 이전까지 당선의 원인이었던 참신함도 사라졌다.
선거 결과와 별개로, 대선에서 경기도의 영향력이 크게 줄었음을 증명했다. 지펫 서버 테러로 서버원 정리가 대거 이루어져 경기도 유권자 수가 지난 대선 대비 반토막나버렸다.
제7대 대선부터 3연속으로 당선인 적중에 실패하면서 캐스팅보트에서 확실히 멀어지게 되었다. 오히려 서울특별시가 3연속 적중하면서 서울특별시가 캐스팅보트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기록
역대 대선들 중 1,2위간 최소 표차
역대 대선 최초로 경기도 투표율이 1위인 선거
논란 및 사건사고
여담
관련 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