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청소년들 사이에서 담배 피우는 일이 흔한 일이 되고 있습니다.
어쩌면, 우리 학교 6학년 친구들 중에도 흡연을 경험했거나, 지금 현재 흡연을 하고 있는 친구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 흡연과 관련된 통계를 들여다 보면 충분히 예상되는 결과입니다 ㅠㅠ) 그렇다면, 청소년이 담배를 피우는 것은 왜 문제가 되는 것일까요?
오늘은 청소년 흡연 문제에 대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배는 원래는 남아메리카 원산으로 우리나라 중부지방에서 재배하는 한해살이풀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하지만, 일상적으로는 이 잎을 따서 잘 말리고 적절한 처리를 거쳐서 제품으로 만든 것을 담배라고 부릅니다.
담배 재배 모습 (사진출처 : 다음 백과)
담배 말리는 모습 (사진출처 : 다음백과)
담배가 처음부터 지금처럼 궐련 (종이에 말아서 피우는 담배)로 이용되었던 것은 아닙니다.
우리 조상들은 기다란 대나무로 만든 곰방대라고 하는 도구를 이용해서 담배를 피웠습니다.
궐련 (종이에 말아 피는 담배) (사진출처 : 위키백과)
조선 시대 담배피우는 모습을 담은 민속화 (작가 - 유숙) (그림출처 : 다음백과)
담배는 우리나라가 원산지가 아닙니다. 그리고 처음에 도입되었을 때에는 '약'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어린 나이에도 담배를 피우는 일이 흔했습니다. 심지어 4-5살 아이도 담배를 피웠다고 합니다.
오늘날 이런 일이 벌어진다면, 담배를 피우도록 내버려둔 부모의 경우, 아동 학대 혐의로 처벌을 받게 될 겁니다. 이것은 시대에 따른 문화의 차이기도 하지만, 담배의 해로운 점을 아직 알지 못했기에 벌어질 수 있었던 일이라 생각됩니다. 담배가 아이, 어른 가리지 않고 모두의 건강을 해친다는 것을 알았다면, 우리 조상들도 당연히 어린 아이들, 즉 청소년의 흡연을 금지시키지 않았을까요?
아래의 영상을 통해, 담배와 관련된 역사를 잠깐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출처 : YouTube - '[조선시대] 역사채널e - 우리나라 사람들은 담배를
언제부터 폈을까?', 클래스로그
우리나라는 '청소년 보호법'을 통해서 담배를 유해약물로 지정하고 있으며, 만19세 미만의 청소년들에게 담배를 팔지 못하도록 정해 놓고 있습니다. 만약 청소년들에게 담배를 팔다가 적발이 되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아울러, 모든 담배 제품에는 '19세 미만 청소년에게 판매를 금지한다'는 문구를 표기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왜 이렇게 강력하게 청소년에게 담배를 판매하는 일을 금지하고 있는 걸까요?
이것은 그만큼 담배가 청소년들에게 해롭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흡연이 어떤 점에서 해로운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배를 피울 때 들이마시게 되는 연기 속에는 4천 여 가지의 많은 화학 물질들이 들어 있습니다.
기체 성분으로서 인체에 유해한 것 :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니트로사민, 질소화합물, 시안화수소, 암모니아 등
미립자 성분의 유해 물질 : 니코틴, 타르, 석탄산, 포로늄210(방사선 물질), 비소, 크레졸, 싸이나, 벤조피렌, 아크롤레인 등
이 중 신체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대표적인 3가지 물질은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입니다. 니코틴은 무색의 독성이 강한 중독성 물질이며, 타르는 발암성 물질입니다. 그리고 일산화탄소는 산소 결핍을 일으키는 무색, 무취의 유해 가스입니다. 한번 들이마신 담배의 유독 물질 중 일산화탄소는 전량 흡수되고, 니코틴의 90%가 뇌에 도달하며, 타르의 70%정도가 기도에 축적하여 독성을 나타내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의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 영상이 안보일 경우
https://www.youtube.com/watch?v=KZaAdedfIWI 글씨를 클릭해주세요~
흡연과 타르 (영상출처 : YouTube - '폐 내시경 영상 입수…‘30년 흡연 폐’ 모습 충격 / KBS뉴스(News)', KBS News)
여러분, 혹시 시중에서 팔리고 있는 담배갑을 본 적 있나요? 직접 사서 피우는 경우는 없을테니(있다면 판매한 가게 주인은 위에서 살펴 본 것과 같은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혹시 주변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있었다면 본 적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요즘 담배갑에는 쳐다 보기가 싫을 정로도 보기에 끔찍한 사진이 인쇄되어 판매되고 있답니다. 흡연이 가져오는 결과가 그만큼 끔찍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이렇게 해로운 담배가 편의점이나 가게에서 버젓이 판매되고 있을까요?
담배를 만드는 판매하는 회사는 담배가 해롭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을까요? 해롭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으면서도 담배를 판매한 일은 과연 정당한 일이었을까요?
영상출처 : YouTube - '담배회사는 알았지만 우리는 몰랐던 사실들', 금사빠TV
오늘은 담배에 대해서, 그리고 흡연의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담배를 판매하는 일의 정당성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흡연은 어른, 청소년 할 것 없이 모두에게 백해무익(해롭기만 할 뿐 이익이 되는 것이 하나도 없다는 뜻)합니다. 그런데, 멋져 보인다는 이유로, 또는 호기심이 생긴다는 이유로 너무 쉽게 흡연의 세계로 빠져드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얼른 빠져 나오지 않으면, 여러분의 미래의 건강은 장담할 수 없습니다. 큰 괴로움을 겪으면서, 너무 일찍 이 세상을 떠나는 일이 없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
만약, 담배를 피우고 있는 친구가 있다면, 지금이 가장 빠른 금연의 기회입니다 !!!
만약, 담배를 피우고 있는 친구를 알고 있다면, 조용히, 담임 선생님에게 제보해 주세요. 지금이 여러분의 친구를 도울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