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세팍타크로의 기본적인 내용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우리는 이제 적어도 세팍타크로가 말레이시아나 태국 같은 동남아 국가에서 시작된 경기라는 것과 독특한 형태의 공을 사용하고, 손과 팔을 제외한 온몸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정도는 알게 되었지요.
모든 구기 경기가 그렇지만, 세팍타크로 역시 공격과 수비가 제대로 이뤄져야 경기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세팍타크로의 수비와 공격의 기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팍타크로의 수비기술은 크게 리시브와 블로킹의 2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겠습니다.
리시브의 종류 : 서비스에 대한 리시브와 공격 리시브 (태클링)
기본 자세 : 양 발을 어깨 정도 벌리고 무릎과절을 구부려 자연스럽게 기마자세처럼 섭니다. 모든 시선은 볼에 집중하고 신체에 힘을 빼고 순간적으로 볼을 받을수 있게 약간 중심을 앞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의 공격의 패턴을 읽고 예측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리시브 하는 신체의 부위에 공을 정확히 맞추어야 합니다.
리스브의 방법
인사이드 리시브 : 발의 안쪽 면을 이용한 리시브
무릎 리시브 : 무릎을 이용한 리시브
헤딩 리시브 : 머리를 이용한 리시브
인스텝 리시브 : 발등을 이용한 리시브
그 밖의 손과 팔을 제외한 모든 신체 부위를 이용한 리시브 ^^
영상출처 : YouTube - '세팍타크로(Sepaktakraw) 패스 동영상 분석(Analyzing the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the Sepaktakrw Pass)', Sepaktakraw Life (리시브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볼터치과 와 패스에 대한 훈련 모습입니다 ~~)
영상출처 : YouTube - '세팍타크로 공격 리시브 훈련 방법, 이것만 되면 정말로 좋겠다!', Sepaktakraw Life (공격 리시브 연습을 위해 테니스 라켓을 사용하는 장면입니다 ^^)
발로 작은 공을 다루는 세팍타크로의 특성 상 공격이 이뤄지면 바로 득점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공격 리시브가 잘 되었을 때에는 매우 박진감 넘치는 장면을 연출하기도 합니다. 아래의 영상은 세팍타크로 경기 중에서 랠리(서로 공격을 주고 받는 일)가 비교적 길게 일어난 장면들이랍니다. 감상해 보시죠 ^^
세탁타크로 경기에서는 상대방이 공격을 할 때 뛰어 올라서 네트 위에서 상대방의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어떤 부위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몇가지 블로킹 방법이 나옵니다. 아래의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볼텐데, 주로 발을 많이 사용합니다.
등 블로킹 : 등을 이용해서 상대의 공격을 방어함
다리 블로킹 : 다리를 이용해서 상대의 공격을 방어함
그 이외의 신체 부위를 이용해서도 상대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음 (손과 팔을 제외한 모든 신체 부위 사용 가능 ^^)
세팍타크로 경기를 감상하다 보면 마치 무협 영화에서 무술인들이 날아다니는 것 같은 장면을 자주 목격하게 됩니다. 세팍타크로의 꽃이라 할 수 있는 공격 기술에 대해 알아봅시다. 수비와 마찬가지로, 신체의 어느 부위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몇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겠습니다.
탭 스파이크 : 발바닥을 이용한 공격
시저스 스파이크 (선백 스파이크): 몸을 회전시키지 않은 채 공격하는 기술
롤링 스파이크 : 몸을 회전시키면서 공격하는 기술
헤딩 스파이크 : 머리를 이용한 공격
각 킥의 기술을 사용하는 장면들을 영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세팍타크로의 수비와 공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기 나온 기술들을 실제로 사용하기는 매우 어렵겠지요? 그래서 다음 시간에는 간이 세팍타크로 경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음 체육 시간에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