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디지털 새싹 캠프가 본교에서 10월 7일과 14일 주말을 이용하여 진행되었습니다.
2학기 수업은 마이크로비트를 연계한 피지컬 컴퓨팅을 통한 인공지능 체험을 주제로 하였습니다.
직접 인공지능 모델을 만들고 모델의 학습결과를 피지컬 제어에 활용하는데 있어 학생들이 매우 흥미를 가진 수업이었습니다.
메이커 동아리 학생들이 12월에 있을 학교 축제 부스를 어떻게 운영할지를 협의하고자 모였습니다.
인터넷에서 본 마시멜로 총을 만들어 과녁을 맞추면 상품을 주는 행사를 진행하고 3D 프린터로 신발에 부착하는 지비츠를 직접 제작해보는 활동 그리고 메이커톤에서 만들었던 작품들을 전시하고 킥보드와 자동차를 탑승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구상했습니다.
또한 여름방학 때 선생님들이 만드신 테이블 벤치를 각 층에 놓기 위해 메이커 동아리 학생들이 도색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2학기 교과 프로젝트 수업은 태양광 선풍기 만들기 / 유선바퀴 자동차 만들기 / 콘크리트를 이용한 주택모형 만들기 등 다양한 과제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중 이미 진행되었거나 진행중인 수업을 아래에 공유합니다.
9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는 창의융합상상소 2차 과정 수업을 본교에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들과 날씨정보를 앱으로 받아와서 날씨에 따라 필요한 물건을 추천해주는 상자를 여는 아이디어러 학생들이 앱과 아두이노 피지컬 컴퓨팅을 구현하는 프로젝트입니다. 11월에 진행될 발표가 기대가 됩니다.
올해는 저희 학교 자체 예산으로 안산시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메이커 자율연수를 진행하였습니다.
10월 12일 저녁 10분의 선생님들이 모여 리버스 엔지니어링 연수를 받았습니다.
광명에 광휘고등학교 김원혁 선생님께서 학생들과 진행했던 스마트폰을 분해하여 다양한 부품들을 조사하고 관련 부품에 있는 지식재산권을 검색해보며 부품들을 액자형태로 만들어 공유하는 방법같은 멋진 수업사례를 나누어 주셨습니다.
10월 27일 안산해양중학교 영재학급 학생들이 1년 동안 자신들의 산출물 프로젝트를 발표하는 대회가 있었습니다. 올해는 9팀의 학생들이 풍성한 내용으로 로봇, 앱제작, 과학탐구 주제 중 자신이 원하는 주제를 스스로 선정하여 산출물을 준비했습니다. 11월에 있을 SW창작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