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해양중학교 공간설계 촉진자를 맡아주신 김도현 소장님(건축사무소 유어예-www.yeyarchitects.com )께서 공간혁신 위원님들과 메이커 동아리 학생들과 첫 만남을 가진 자리였습니다.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 메이커 학교의 공간을 만들어 간다는 취지로 모인 이 자리는 건축 디자인이란 무엇이고 디자인의 중요성에 대해서 공감하는 자리였습니다. 그리고 공간 주권자인 우리가 어떻게 공간을 설계 하느냐에 따라서 많은 것이 변할 수 있다는 좋은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서울에서 메이커 스페이스를 활발하게 운영하고 계신 마포중학교 권석영 선생님과 메이커핸즈 추형욱 대표님을 모시고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 사례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메이커 학교 운영을 담당하시는 선생님들이 다양한 사례를 접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으며 안산해양중학교 메이커 학교가 만들어질 공간들을 보시며 공간을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메이커학교 공간설계 1차 워크숍은 먼저 촉진자님께서 다양한 메이커 스페이스와 공간혁신 사례를 소개해주셨고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이 조사해오신 다양한 메이커 스페이스의 희망 요소들을 나누었습니다. 기술실에 내려가서 직접 장소를 둘러보며 촉진자님이 준비해오신 학교 캐드 도면을 가지고 자신들이 희망하는 공간의 모습을 디자인 해보고 생각을 공유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메이커학교 공간설계 2차 워크숍은 지난 시간 학생들이 도면에 반영한 생각들을 직접 미니어쳐로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실제 공간은 아니지만 모든 구성원들이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활동하여 1시간 30분 만에 3개의 모둠이 모두 결과물을 완성하고 발표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의 기발한 아이디어와 원하는 공간의 컨셉이 잘 반영된 작품이 나왔고 발표를 통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