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창체 동아리 수업에서 뚝딱뚝딱 만들기반과 광고제작반 활동이 있었습니다.
목공 메이킹 수업을 하는 뚝딱뚝딱 만들기 반에서는 '강아지 조명' 만들기를 주제로 학생들이 목공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광고제작반 학생들은 그동안 광고 제작을 위한 스토리라인에 맞춰 광고 영상을 찍고 결과물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카프라를 이용한 강아지 조명 만들기 목공수업
광고제작반 작업 모습과 결과물들
2,3학년 시험기간을 이용하여 교내 교직원들이 월넛 도마 만들기 연수를 했습니다. 열심히 3시간 동안 사포질을 하며 광이 날정도로 도마를 만드는 모습에서 메이커 수업의 성취감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오일까지 열심히 칠하시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안산시 교원들을 대상으로 한 두번째 연수는 11월 9일 저녁 목공수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애쉬를 가지고 소파 옆에 두고 사용할 수 있는 사이드 테이블을 만드는 연수가 진행되었습니다. 10분의 선생님들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열심히 테이블을 만드셨습니다. 목공은 언제나 성취감으로 보답하는 수업입니다^^
정규수업 메이커 활동으로 3학년 학생들은 유선 조종 자동차 2학년 학생들은 콘크리트 주택모형 만들기 1학년 학생들은 롤링볼 만들기 프로젝트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학생들이 메이커실에서 다양한 제작 활동을 할 수 있는 경험은 본교의 메이커실이 2개 확보되지 않았다면 어려웠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학생들의 정규수업 현장으로 가보시죠!
올해도 어김없이 창의융합상상소 산출물 발표대회가 본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메이커 학교 담당자인 제가 지도하는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날씨에 따라 필요한 물건을 추천해주는 앱과 추천 상자를 연동하여 기발한 산출물을 발표하며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올해도 고생하고 값진 경험을 가진 학생들을 칭찬하고 싶습니다.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SW영재학급지원을 받고 있는 본교에서 영재학급 학생들 한 팀이 결선에 진출하여 11월 25일 토요일에 대전으로 대회를 다녀왔습니다. 아침 7시부터 저녁 8시까지 발표로 참관으로 고생해준 영재학급 친구들이 대견스럽고 고마웠습니다. 아이들에게 값진 경험이 되었으면 합니다!!
안산교육지원청에서 올 한해 디지털 운영교 성과 나눔 행사인 '안산마냥'에 본교 레인보우 메이커학교가 초청되어 사례발표를 하게되었습니다. 제가 발표하는 것보다 교육 혜택을 받은 학생들의 생각을 들어보고 싶다는 장학사님의 요청에 저희 학교 3학년 학생 두명이 선생님들 앞에서 메이커 교육사례 및 3년의 교육과정을 통해 느낀점들을 자랑스럽게 발표하고 왔습니다.
모든 평가가 마무리된 3학년 학생들에게 알찬 학기말을 선물해주고 싶어 연계자유학기제로 마음껏 메이킹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었습니다. 육,해,공 수송스단들을 하나씩 만들어보고 이벤트 대회를 통해 상품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 처음으로 알루미눔 호일을 이용하여 골프공을 가장 많이 버틸 수 있는 배를 만드는 창의력 미션을 진행하였습니다. 골프공을 50개나 버틴 아이들도 있어 아주 흥미진진 했습니다.
12월 1일에 있을 학교축제 동아리 부스 운영을 준비하는 메이커 동아리 학생들의 움직임이 분주합니다. 이번 축제에는 고카트 체험과 더불어 마시멜로 사격 상품 부스 3D 프린터와 레이저 커터를 이용한 지비츠 만들기 행사를 기획하였습니다. 축제 부스운영 소식은 12월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