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새롭게 선정된 레인보우 메이커학교 3개교가 본교를 방문하여 메이커 스페이스를 구경하고 메이커 교육 철학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새롭게 선정되는 학교들에게 본교 구축과정 및 운영사례를 소개하면서 앞으로 진행될 구축과정에 많은 도움을 드릴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본교는 1200만원 예산을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지원받아 SW영재학급을 2년째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1,2학년 통합학급으로 16명의 선발된 영재학급 학생들이 개강식을 IT 메이커실에서 가졌습니다. 앞으로 90시간의 교과수업을 다양한 SW들을 체험하면서 IT 메이커실에서 가질 예정입니다.
본교 메이커 동아리인 HY MAKERS의 신입생 환영회가 있었습니다. 1년 동아리를 어떻게 운영할지에 대한 논의도 하고 신입생들의 인사의 자리가 있었습니다. 올해는 학생들이 나름대로 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정해 1년 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산출물을 발표하는 운영방식을 적용해볼 생각입니다. 학생들이 오랜시간 만들어 볼 수 있는 캠프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세월호 추모리본 만들기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1학년 학생들도 참여하여 전교생이 점심식사 후 나가는 퇴식구를 이용하여 리본을 전달하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레이저 커터를 활용하여 로마크와 MDF로 리본을 제작하였으며 군번줄을 아이들이 직접 매달아 주었습니다.
올해도 다양한 교과에서 메이커실을 활용한 수업을 계획하고 계십니다. 2학년 학생들은 3D 모델링을 배우고 목재를 활용한 미니 가구 만들기의 구상도를 직접 3D 모델링으로 제작해보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3학년 학생들은 아두이노 프로젝트 수업을 장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5월이 되면 가시적인 결과물들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달 의미있는 하나의 활동은 솔반 학생들(본교 특수학급)이 메이커실에서 간단한 목공 활동을 체험해본 것입니다.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활용한 설곗업 및 목재를 활용한 미니가구 설계 및 제작 프로젝트 수업
아두이노를 활용한 피지컬 컴퓨팅 수업으로 다양한 전자부품들을 코딩을 통해 제어하고 나만의 창의적인 제품을 제작해보는 프로젝트 수업입니다 아래 수업사이트를 클릭해보세요!!
솔반 학생들은 나무조각을 이용한 간단한 동물 만들기 활동과 카프라 체험을 통해 목공을 경험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난 겨울 방학 학생들의 반응이 좋았던 디지털 새싹 캠프 AI캠프를 학기중에도 운영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본교의 30명의 학생들이 4월 29일과 5월 13일 이틀에 걸쳐 AI수업을 받게 됩니다. 겨울에 들었던 학생들은 레벨2 코스로 수업을 받으며 더 향상된 경험을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교사 연구회 활동으로 본교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수업 활용 방안이라는 주제로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올해도 레인보우메이커학교 성과공유를 메타버스에서 진행한다고 합니다. 선생님들께서 수업에 많이 적용해보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