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 카메라로 IT 메이커실을 찍어 보았습니다.
플레이 버튼을 누르시고 마우스로 돌려보시면 360도로 안산해양중학교 IT 메이커실을 온라인으로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360 카메라로 목공 메이커실을 찍어 보았습니다.
플레이 버튼을 누르시고 마우스로 돌려보시면 360도로 안산해양중학교 목공 메이커실을 온라인으로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인문학과 기술의 만남이란 주제로 국어 선생님과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은 그동안 학생들의 인문학 활동 결과를 머그컵에 전사해보는 활동이었습니다.
그러나.... 학생들은 머그컵에 전사될 주제들을 인문학이 아닌 본인이 넣고 싶은 사진으로 정하려고 하더군요^^;; 취지에 살짝 어긋하는듯 하였으나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들겠다는 아이들의 의지만큼은 높게 평가했습니다^^
10월 13일(수) 메이커 동아리 1,2학년 학생들에게 메이커실에 있는 다양한 목공 장비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교육하고 머그컵 전사 활동을 해보는 체험을 했습니다. 동아리 학생들이 메이커실의 주인이 되어 의욕적으로 사용하길 바라는 마음인데 코로나가 학생들의 메이커 활동의 의지를 꺾지 않길 바래봅니다.
10월 16일(토) 안산해양중학교 목공 메이커실에서 전국창의목공교사 모임 회장이신 최창민 선생님을 모시고 우든펜 만들기 연수를 진행하였습니다.
선반이라는 기계를 이용하여 나무를 깎아 볼펜 케이스를 제작하고 볼펜 심을 조립하여 나만의 우든펜을 만드는 연수를 진했습니다. 선생님들께서 너무나 만족해 하시는 연수였습니다.
10월 22일(금) 안산해양중학교 시험기간 마지막날을 이용하여 선생님들께 주차번호판을 제작할 수 있는 연수를 진행하였습니다.
메이커 교육과 메이커 스페이스의 교육적인 가치에 대해서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도 갖고 자신이 직접 설계하여 제작하는 주차번호판을 만들면서 선생님들이 너무 좋아하시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이것이 메이킹의 즐거움과 가치가 아닐까요? 12월에도 연수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10월 23일(토) 안산해양중학교 목공 메이커실에서는 작년에 제작한 고카트에 인공지능과 관련된 기능을 추가한 업그레이드 활동이 있었습니다.
HY MAKERS 동아리 학생들과 무려 6시간이 넘도록 차를 개조해서 조립하고 아두이노 기판도 달고 자율주행이 가능한 인공지능 고카트를 만들었습니다. 컴퓨터 비전을 통해 학습을 시켜 정해진 선을 따라 자율주행하는 시도를 했는데 학습 데이터를 정말 잘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동아리 활동이 많이 위축되었었는데 간만에 정말 긴 시간동안 뜻깊은 활동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