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교육대학교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시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미디어 리터러시와 디지털 시민성 연구 및 교육을 수행하기 위하여 2019년 9월 4일 개설되었습니다. 

미디어리터러시 연구는 우리나라에서도 비교적 오랜 시간 동안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소셜 미디어와 인공지능 및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한 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반 알고리즘이 발달하고, 알고리즘 기반 디지털 미디어의 일상적 활용이 심화되면서, 과거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연구와 교육 논제들이 제기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학문적 연구와 연구,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이 수행되어야 할 필요가 생겨났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비주얼 리터러시, 멀티리터러시, 복합양식 리터러시뿐 아니라, 네트워크 리터러시, 알고리즘 리터러시, 플랫폼 리터러시, 소셜 미디어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의 메시지와 작동 원리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실천이 중요합니다. 이에 경인교육대학교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는 다학문적 접근에 바탕을 둔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의 미디어리터러시 연구, 교육, 정책 개발과 실천을 선도해 나가고자 합니다.

일반 사회는 물론이고 학교에서도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으나,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학문적 연구와 이론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문, 뉴스, 방송, 광고 등 전통적인 미디어에 대한 이해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국한되거나, 최신 디지털 기술을 학습에 활용하는 것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으로 오해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미디어리터러시 연구와 이에 대한 교육 및 정책 담론은 최근 변화된 디지털 네트워크 환경, 스마트 미디어 기기 이용 환경 및 인공지능 알고리즘 기반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활용 및 새로운 설계를 상상하고 실천하는 확장된 미디어리터러시 이론과 연구에 발맞추어 새로운 교육 및 그 방법론의 혁신을 시도해 나가고자 합니다.

경인교육대학교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는 다양한 연구 및 교육 활동을 통해 경인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교원들이 수준 높은 미디어리터러시 이해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도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교육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교육 전공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학교 현장과 지역사회의 교육자들의 심도 있는 디지털 미디어 교육 연구 및 교육 역량 함양을 통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에 대한 교육적 영향력과 파급력 증대를 위해서도 노력할 것입니다. 특히 인문학, 사회과학, 정보기술공학, 그리고 과학 및 예술에 이르는 다학문적 접근을 통해 예비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융합적 상상력과 학습자의 디지털 문화 이해 및 이를 기반으로 한 학습자 중심 연구와 교육 실천 역량을 기르는 데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연락처

Email: hyeonseon@ginue.ac.kr (연구소장 정현선 교수)

Homepage: https://sites.google.com/ginue.ac.kr/medialiteracy   

주소: (21044)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산로 62 경인교육대학교 인문사회관 234호 미디어리터러시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