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쓸모없는 로봇을 만드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드링키(술 먹는 로봇) 같은 로봇이지요. 저는 기능적인 로봇보다는 감성적인 로봇을 만들고 싶어요. 재미 있고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있으니까요.
이 로봇도 역시 쓸데 없는 로봇입니다. 동전을 먹는 로봇(Robie)이 있습니다. 동전을 주면 집어 삼키지요. 저는 좀 더 크고 빠르고 쉽고 재미있게 아두이노로 만들고 싶었어요.
모든 소스코드와 3d 모델 파일은 오픈소스입니다. 한 번 도전해 보세요!
if you plug the Arduino, a new com port will be appeared
브림 셋팅이 필요합니다. 최소 1mm 이상 Brim 값을 넣어주세요
Brim이란?
https://www.youtube.com/watch?v=tvArv2gWmQg (메이커 다은쌤 영상)
이 회로에서는 모든 부품들은 F-F 듀폰 케이블로 연결됩니다(Female - Female Dupont Cable). 로봇 내부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이렇게 손으로 직접 만들어 줘야 합니다.
서보모터는 3개의 핀을 사용합니다. VCC / GND / PWM 입니다. 아두이노의 PWM 핀 중 하나는 반드시 이 모터를 위해 쓰여야 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12번 핀을 사용합니다.
센서는 적외선 센서입니다. 센서도 역시 3개의 핀을 사용합니다. 센서의 거리 값을 읽기 위해서 아두이노의 Analog 핀을 사용합니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A7핀을 사용할 것입니다.
색깔은 노랑, 빨강, 검정을 준비합니다. (다른 색깔도 무관하지만 배선의 색깔을 구별하여 사용하는 것이 좀 더 편합니다.)
니퍼를 이용해서 절반으로 자릅니다.
센서 케이블도 역시 절반정도 잘라줍니다.
테이프로 마감합니다.
서보모터도 역시 같은 방법으로 절반을 자르고 색깔에 맞춰서 연결해 줍니다. 모터의 GND 색깔은 갈색입니다.
하드웨어를 조립해 보겠습니다.
저 까만 부품은 서보모터에 미리 담겨있던 "혼"이라는 부품입니다. 우리는 볼트와 드라이버를 사용합니다.
다음과 같이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구멍을 넓혀간다는 느낌으로 고정합니다. 혼의 구멍이 생각보다 작습니다. 그래서 저 볼트가 들어가면서 구멍을 넓혀가면서 들어가고, 그렇게 고정이 되는 것이지요.
드라이버와 볼트를 이용해서 고정해줍니다.
방향에 주의하세요, 케이블은 윗쪽방향을 향합니다.
케이블타이를 이용할 예정입니다.
나머지 부분을 잘라줍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더 이상 볼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 로봇은 아주 간단한 로봇이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관절 자유도를 만들어 줘도 무관합니다. 하지만 로봇이 좀 더 커지고 정교해져야 한다면 좀 더 정교한 방식으로 고정해야 합니다.
머리도 비슷한 방법으로 조립할 것입니다. 케이블타이를 구멍에 관통해 주시고, 반대쪽을 케이블타이 하나 더 이용해서 고정해 줍니다. 나머지 부분은 잘라줍니다.
이 링크 구조물은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링크은 팔과 머리를 이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요. 팔이 움직일 때 머리가 함께 움직일 수 있게 합니다.
링크가 중간에 한 번 휘어있습니다. 방향에 주의해주세요.
색깔과 아두이노 번호에 주의해서 연결해주세요.
커버를 씌워줍니다.
블루택이라는 재사용 가능 점착점토를 사용합니다. 로봇에 눈을 붙이는 작업은 아주 중요합니다. 이 눈도 역시 기능은 없지만 감성은 있지요. 이 로봇은 감성로봇이니까 반드시 붙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