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조의 기반이 된 천하의 중심


연주는 현재의 중국 산둥성과 하남성의 일부를 포함하는 지역이다. 지리적으로는 황하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조조의 가장 으뜸가는 참모였던 순욱은, 연주를 ‘천하의 중심’이라고 언급하며 그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리적 위치가 천하의 중심이었다. 연주는 중국 중원 지역에 위치하여 전략적으로 중요한 지점이었는데, 황하(黃河) 유역에 위치했기 때문에 북쪽으로는 원소, 남쪽으로는 손견 등과 인접해 있었다. 중원 지역을 장악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익인 북방과 남방으로의 군사적 이동의 용이함이 연주를 천하 통일의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순욱은 판단했다.

둘째, 경제적으로 천하의 중심이었다. 연주는 비옥한 농경지를 가지고 있어 농업 생산량이 풍부했다. 이는 군사 작전을 지속하는 데 필요한 물자 공급을 원활하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연주는 상업적으로도 번성한 지역이었는데, 이는 경제적 자원 확보에 도움을 주었다.

셋째, 정치적으로 천하의 중심이었다. 연주는 한나라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에, 정치적 영향력이 큰 지역이었다. 즉, 연주를 장악하면 중앙 정부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쉬워졌다. 실제로 조조는 연주를 통해 중앙 권력을 잡고, 황제를 쥐락펴락하며 후에 위나라를 건국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조조가 연주를 얻기 전, 당시 황건적의 반란이 일어나는 바람에 정세가 어지러웠다. 연주 역시 황건적의 공격 때문에 혼란스러운 상황이었는데, 조조가 청주 일대의 황건적을 치려 하자, 조조의 모사인 순욱이 때를 늦추어 연주 목 유대와 제북 상 포신이 먼저 황건적을 상대하도록 했다. 결국 유대와 포신은 황건적과 싸우다 전사했고, 조조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연주를 장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