띵~동~! "똑똑! 계세요~?
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에서 나왔습니다!"
복지관에서는 매주 목요일마다 행신1~4동, 능곡동, 행주동 마을 곳곳을 다니며 문고리에 홍보지를 걸고 고립위험 1인 가구를 찾는 띵또기(띵동+똑똑)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띵또기 활동은 아파트 및 주택 단지에 방문하여 각 세대 별로 문고리 홍보지를 거는 활동인데요. 재 방문 하여 홍보지가 회수 되지 않은 가정에는 문을 다시 두드려 보고, 도움이 필요한 가구를 직접 찾습니다. 부재 가정은 옆집 이웃에게 여쭤보기도 하고, 기록을 해놨다가 다시 재방문 합니다.
마을돌봄, 마음돌봄 행복살피미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을 받아 1인 가구의 고독사 및 고립문제를 이웃과 지역사회의 관심으로 예방하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조기에 발견해 적절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 2024년에도 고독사 없는 우리 동네를 만들기 위해 직접 마을에 나가 고립 가구 발견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관기관과 지역주민의 추천을 받아 고립위험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합니다. 상담을 통해 식사 지원, 주거환경 개선, 이웃과의 모임을 주선하는 등 주민 맞춤형 생활 복지를 지원 할 예정입니다.
행복살피미는 덕양'행'신'복'지관의 줄임말이기도 하고, '이웃이 행복 할 수 있도록 함께 살피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우리 동네 고립 위험 1인 가구를 알고 있다면, 복지관으로 방문해주셔도 되고 전화로 추천을 해주셔도 됩니다.
주변을 둘러보고 이웃과 마을의 관심을 통해 고독사 없는 우리 동네를 함께 만들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