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델데이 2025 | Overview
벡델데이 2025 | Overview
Bechdel Day 2025
보다 평등한 세상을 꿈꾸며, 한국 영상콘텐츠의 현재를 점검하다
벡델데이는 한국영화 속 성평등 현황을 돌아보고 문화적 다양성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2020년 첫선을 보였다. 미국 만화가 앨리슨 벡델이 고안한 세 개의 벡델테스트 기준에 네 개를 더한 ‘벡델테스트 7’을 만들고 이에 기반해 그해의 가장 성평등한 영화와 시리즈 각 10편씩을 ‘벡델초이스10’으로, 성평등에 기여한 영상 창작자들을 감독(연출), 작가, 배우, 제작자 등 네 개 부문으로 나눠 ‘벡델리안’으로 선정함으로써 성평등 인식은 물론 문화 다양성 제고에 힘쓰고 있다.
관객과 호흡하며, 벡델데이는 항상 그 자리에 함께 할 것이다
올해로 여섯 번째를 맞이한 벡델데이는 올해도 대중과 함께 성평등한 콘텐츠의 가치를 점검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벡델데이가 매해 조명하는 스페셜 토크 ‘벡델리안과의 만남’을 통해 성역할의 고정관념을 되짚는 새로운 시각으로 신선한 반향을 일으킨 창작자들과의 만남을 준비했다. 더불어 초이스 10의 작품 중 4편을 극장에서 상영하고 관객과의 만남을 가지는 행사도 마련했다.
벡델데이가 창작자에게는 새로운 영감이 되고, 관객에게는 더 깊은 공감과 사유의 시간이 되길 바란다. 성평등한 콘텐츠가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더 나은 가치가 당연한 기준이 되는 그날까지, 벡델데이가 항상 그 자리에 함께 할 것이다.
일시 2025년 9월 6일(토) ~ 9월 7일(일)
장소 KU시네마테크(서울시 광진구 능동로 120 건국대학교 예술문화관 B108호)
주최·주관 DGK(한국영화감독조합)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영화진흥위원회
성격 영화·시리즈를 통해 성평등에 대한 관객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문화다양성 향상에 기여하는 콘텐츠 페스티벌
Bechdel Test 7
벡델데이 벡델테스트 7
①영화 속에 이름을 가진 여성 캐릭터가 최소 두 사람 나올 것
②1번의 여성 캐릭터들이 서로 대화를 나눌 것
③이들의 대화 소재나 주제가 남성 캐릭터에 관한 것만이 아닐 것
④감독, 제작자, 시나리오 작가, 촬영감독 등 주요 스태프 1명 이상이 여성 영화인일 것
⑤여성 단독 주인공 영화이거나 남성 주인공과 여성 주인공의 역할과 비중이 동등할 것
⑥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적 시선을 담지 않을 것
⑦여성 캐릭터가 스테레오 타입으로 재현되지 않을 것
Identity
E롭게 GENDER E퀄리티
벡델데이 2025의 슬로건은 ‘E롭게 GENDER E퀄리티’이다. 올해 공식 포스터는 운동장 안에서 벌어지는 벡델 크리처들의 놀이를 통해 성평등의 가치와 의미를 은유적으로 표현했다. 2인 3각 게임을 비롯해, 박 터트리기·공굴리기 릴레이·시소타기 등을 즐기는 벡델 크리처들은 저마다의 결승선에 통과하기 위해 협동하고 균형을 느끼며 연대한다. 다름을 맞추고 속도를 조율하고(2인 3각 게임), 같은 목표를 향해, 힘을 모으고(박 터트리기&공굴리기 릴레이), 기울어진 구조 위에서 균형(시소 타기)을 찾는 벡델 크리처들의 움직임은 벡델데이 2025의 메시지를 명확하게 드러낸다.
포스터 디자인 | 스푸트닉
포스터 디자인 | 스푸트닉
Trailer
벡델데이 2025 9. 6.(토) ~ 9. 7.(일) @KU시네마테크
주최·주관 DGK(한국영화감독조합)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영화진흥위원회
벡델데이 2025 사무국 DGK(한국영화감독조합) | 02-6080-4422 | dgk@dgk.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