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영양학은 영양학적 지식을 보건 분야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과거에는 사람들의 중요한 건강문제가 감염성 질환이었으나, 최근에는 만성질환들이 주요 사망원인으로 변화되었습니다. 과학적 연구를 통해 만성질환은 치료 중심의 관리보다는 예방적 접근방법이 비용ㆍ효과적이고, 식생활이 만성질환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라는 근거들이 확인되면서,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 분야에서 영양전문가의 역할에 대한 요구가 늘어났습니다.
보건영양학은 식생활 개선을 통한 건강증진활동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이므로, 보건영양 문제의 연구와 분석, 역량강화, 그리고 중재관리가 핵심적인 기능입니다.
보건영양학의 기능
연구와 분석
영양 관련 건강문제의 분석, 모니터링, 정보교환
영양문제의 결정요인, 활동의 영향, 중재 우선순위 결정
역량강화
보건영양인력과 협력인력의 다양한 연계체계 개발
영양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사회 역량 및 사회자본의 구축
중재관리
보건영양활동의 계획, 개발, 실행, 평가
건강한 식사에 대한 지식과 인식의 향상
식품과 영양에 대한 정부 정책과 지원을 옹호
전 생애주기에서 식생활 개선활동을 촉진하고 지원
식품 접근성에 대한 형평성 확대
보건영양연구실에서는 박사과정 및 석사과정 학생들이 다양한 주제의 연구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고, 그 결과를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미국영양학회, 한국영양학회 등에서 주최하는 국제학술대회에 참가하여 보건영양연구실에서 수행하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보건영양학의 최신 국제동향을 파악하는 국제적인 학문교류를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보건영양연구실에서는 수업 이외에 상시적으로 최신 학술 논문에 대한 세미나가 진행되고 있으며, 주기적인 특강 실시를 통해 최신의 보건영양 정보를 습득, 공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