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학기

학교 다니기

캠퍼스 바깥에 거주하는 경우 통학을 하기에 가장 편한 방법은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퍼듀 학생과 교직원은 West Lafayette의 시내버스인 CityBus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학교에서 발급 받은 신분증을 보여 주면 됩니다. 버스 노선과 시간표는 버스 회사의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차를 가지고 통학을 하기 원하면 캠퍼스 내의 주차장 이용권을 구입해야 합니다. A, B, C permit 세 가지로 나누어져 있는데, 학생은 B 또는 C만 구입할 수 있지요. 주차장 마다 A, B, C 중 어느 주차권이 필요한지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C permit 소지자가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은 주로 캠퍼스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어요. 그래서 주차를 한 후에 걸어 가거나 아니면 교내 셔틀을 타고 이동해야 합니다. 주차권은 보통 1년 단위로 구입을 하는데 학교의 Purdue Parking Office에 가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학생의 경우 캠퍼스 외부에 거주한다는 증명이 필요하니 거주지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해 가세요. 주차권 없이 캠퍼스에 주차를 하면 약 30불 정도의 ticket를 받게 되니 주의하세요. 

캠퍼스 내에 유료 주차장이 있어서 잠시 주차를 해야 할 때 편리합니다. Memorial Union 주차장과 Harrison Street 주차장이 유료 주차장입니다. 들어 갈 때 주차권을 받아서 나올 때 크레딧 카드로 결재하면 됩니다. 대략 시간당 1불 정도로 저렴합니다. 또 캠퍼스 내에 시간에 따라 돈을 내고 주차를 할 수 있는 metered parking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스마트폰에 Passport Parking이라는 앱을 설치하고 주차공간의 고유번호를 입력한 뒤 역시 크레딧 카드로 결재합니다. 

학교 내의 건물 이름을 영문자 약자로 부르는 경우가 많아요. 학교 캠퍼스맵 웹사이트에 가시면 영문자 약자로 된 건물 이름을 검색할 수 있어요. 또, 이 PDF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폰에 저장하거나 인쇄해 가지고 다니는 것도 유용합니다. 

종교 생활

퍼듀에는 다양한 한인 종교 단체들이 있습니다. 종교 생활을 하길 원하시면 오시기 전에 미리 종교 단체에 연락을 해서 정착에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고요. 캠퍼스 타운이라서 종교 단체도 대부분 젊은 유학생들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서 친구들도 쉽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식당

퍼듀가 있는 West Lafayette이 작은 동네이긴 하지만, 외국인이 많은 도시라서 다양한 음식들을 접할 수 있는 식당이 많이 있습니다. 한인들이 자주 찾는 식당을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afayette에 있는 식당도 몇 곳 포함시켰습니다. (한국에도 잘 알려진 체인점들은 생략했습니다.)

한국음식

일식

중식

베트남 음식

태국 음식

인도 음식

멕시코 음식

지중해/아랍 음식

이태리 음식

프랑스 음식

스테이크

미국 음식 

베이커리

아이스크림

문화생활

West Lafayette이 작은 동네이기는 하지만 Purdue Convocations에서 주최하는 여러 공연을 즐길 수 있습니다. 퍼듀 학생들은 할인된 가격에 입장권을 구입할 수 있어요. 

West Lafayette과 Lafayette에 각각 하나씩 영화관이 있습니다. 

미용/이발

West Lafayette에 한국인 미용사가 운영하는 미장원이 두 곳 있습니다. 미리 전화로 예약하셔야 이용하실 수 있어요. 

주말 나들이 

West Lafayette이 작은 도시이기는 하지만 큰 도시로의 접근성이 훌륭한 곳입니다. 주말에 당일치기로 Indianapolis나 Chicago에 다녀오기가 편리하지요. 아쉽게도 중부의 대평원답게 그냥 넓기만 하고 자연경관은 자랑할 만한 곳이 없습니다. 하지만 Michigan City에 가면 미시간 호수를, Turkey Run State Park에 가면 숲을, Brown County State Park에 가면 단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인디애나 주 안에서 방문할 만한 곳들도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하세요.

Indianapolis

West Lafayette에서 차로 한 시간이면 갈 수 있기에 쇼핑이나 외식을 위해 다녀 오기에 편리합니다. Indianapolis에 다녀 올만 한 곳들을 정리했으니 참고하세요. 

Chicago

West Lafayette에서 Chicago downtown까지 차로 두 시간입니다. 하지만 막히는 시간에는 훨씬 더 걸릴 수 있어요. 다행히 주말에는 그나마 덜 막힙니다. 한 시간 시차가 있으니 가실 때 고려하고 가세요. Chicago가 한 시간 늦습니다. 미국에서 손 꼽히는 대도시이다 보니 볼 것 먹을 것이 정말 많습니다. 그 중에서 한인들이 자주 찾는 곳만 정리했으니 참고하세요.

차 없이도 시카고에 갈 수 있어요. 다음 방법을 고려해 보세요.

Indiana 주

West Lafayette 근교

병원 가기

외국 사는데 아프면 정말 괴롭지요. 미국은 한국과 달리 의사 만나는 것이 그리 쉽지 않습니다. 주치의 제도도 있고, 의사를 만나려면 예약을 하고 기다려야 하기도 하고, 의료보험도 좀 복잡해요. 그렇다고 결코 퍼듀 지역이 의료가 낙후된 곳이거나 하지는 않아요. 작은 도시임에도 가까운 거리에 대형 병원도 여럿 있어서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좋아요. 단지 문화가 다를 뿐이니 그 차이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교 안 의사 만나기

학부생들은 우선적으로 퍼듀 내에 위치한 Purdue University Student Health Center(PUSH)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주치의를 정할 필요 없고 예약하고 약속한 시간에 찾아 가면 됩니다. 만일에 며칠을 기다릴 수 없는 상황일 때는 그냥 가서 접수를 하고 대기하고 있어도 의사를 만날 수 있어요. 학생증과 의료보험 정보를 지참하시면 됩니다. 

학교 밖 의사 만나기

미국에서 hospital은 대형병원을 이야기하고, 의사를 만나는 곳은 doctor's office라고 하거나 clinic이라고 해요. 의사를 만나고 싶으면 의사의 office로 방문을 해야 합니다. 원하는 의사를 만나려면 예약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급하면 예약 없이 의사를 만날 수 있는 urgent care clinic을 찾아 가도 됩니다. 하지만 환자가 많은 경우 1-2시간 기다리는 건 예사입니다. 퍼듀 근처의 urgent care clinic으로는 다음과 같은 곳이 있습니다.

미국내 의료보험이 있는 경우, 자신의 의료보험을 받아 주는 의사만 만날 수 있어요. 의료보험에 따라 자신이 방문할 수 있는 clinic이 정해지는 것이지요. 의료보험 웹사이트에 가서 의사를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아프기 전에 미리 찾아 보고 자신의 주치의를 정해 놓는 것이 좋아요. 주치의는 보통 내과 의사나 가정의학과 의사 중에서 고르게 됩니다. 주치의를 정해 놓으면 언제든 의사를 만나고 싶을 때 의사의 clinic에 전화해서 예약을 하고 정해진 시간에 가서 의사를 만날 수 있습니다. 다른 과목의 의사를 만나야 할 경우가 있으면 자신의 주치의가 referal을 해주고 나서 만나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물론 자신의 보험을 받는 의사 중에서 골라 미리 연락을 해서 예약하고 만나는 경우도 있어요. Urgent care clinic을 찾더라도 자신의 보험을 받아 주는 곳을 찾아 가야 합니다.

한국에서 가져온 보험이 있는 경우, 한국 보험의 청구절차를 미리 충분히 알아 두세요. 보통은 미국에서 어느 의사든지 예약해 만나서 진료를 받고 비용을 지불한 뒤에 한국 보험에 보험금을 청구하는 방식입니다. 만일 필요하지 않은 진료를 받았다면 청구한 금액을 다 받지 못할 수도 있으니 잘 알아 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으로 의사 만나기

미국에서는 스마트폰 앱을 써서 온라인으로 의사를 만나 진료를 받고 처방을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약도 필요 없고 대기시간도 아주 짧아 급히 의사를 만나야 할 경우 유용합니다. 이 지역에서는 다음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진료비는 약 $60 정도입니다. 

응급실 가기 

응급 상황일 때는 의사에게 전화하거나 하지 말고 바로 Emergency Room으로 가야지요. 움직일 수 없거나 주위에 도와줄 사람이 없는 위급 상황이면 바로 911에 전화해야 합니다. 911에 전화를 할 정도는 아니지만 급히 의사를 만나야 할 상황이라면 ride를 받아 응급실로 바로 찾아 가면 됩니다. 응급실이 있는 대형병원으로는 다음 두 병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