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유전자 변형 작물)에 대한 논란은 20년 이상 계속되어 왔습니다. 긴 세월만큼 논쟁의 초점이 변하고 있지만 우리들의 인식은 1990년대 후반의 논쟁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가 GMO수입 강국임에도 불구하고, 식품 어디에 GMO가 사용되고 있는지, 어떤 형태로 포함되고 있는지 알지 못하며, 알아내기도 쉽지 않습니다. 식탁 위에 소리없이 올라온 GMO를 시작으로 우리 삶에 영향을 주는 GMO에 대해 눈을 뜨는 시간을 가져 본다.
< 강사 소개 >
강연 전문가 : 김병수
생명 공학과 과학 기술학을 전공한 후, 참여연대 시민 과학 센터 간사, 국가 생명 윤리 심의 위원회 유전자 전문 위원, 시민 과학 센터 부소장을 지냈고, 현재는 건강과 대안 연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성공회대학교 열림 교양 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황우석 사태, 생명윤리법제정 운동, DNA 검사 규제, 인보사 사태 등 한국 사회의 중요한 생명공학 논쟁에 깊게 개입해 왔다. 『한국 생명 공학 논쟁』,『침묵과 열광: 황우석 사태 7년의 기록』(공저),『불확실한 시대의 과학읽기』(공저),『시민의 과학』(공저)을 쓰고 『인체 시장』(공역), 『시민 과학』(공역) 등의 책을 번역했다.
토론 진행가 : 한국과학교사연합(가칭/ 서울, 경기지역 중등학교 과학 수학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