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사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
뷰티풀라이프 지원사업 「눈부시게 내일해봄」💄
사업목적 : 경력단절 여성에게는 코로나가 단순한 건강의 위험이 아니라 '나'라는 가능성, '나'다운 역량을 세상에 보여주는데 또 하나의 커다란 장벽이 되었습니다. 여성이라는 점은 더이상 차별점이 아닌 강점으로서, 뷰티현장에서 찾는 전문가를 배출하기 위한 직무교육과 취업형 개별 사례관리를 통해 잠자고 있던 '내 안'의 에너지를 찾아 다시 고용시장에 당당히 입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계획, 진행하였습니다.
참여대상 : 부천에 거주하고 경력단절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여성 혹은 여성 가구주
사업기간 : 2022.01 ~ 12
지 원 처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아모레퍼시픽복지재단
사업내용 : 직무탐색 및 기술력 강화(집단상담/직무교육(미용사(메이크업)자격증 취득교육과정)), 고용지원 및 취업연계(취업처 견학, 인턴활동), 개별 서비스(사례관리, 아이돌봄지원), 주민 조직화 및 네트워크 강화(멘토링활동, 지역사회봉사활동)
총 8회기의 집단상담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찾고, 취업형 사례관리를 과정으로 각자 자신에 맞는 취업방법, 자원연계를 진행.
국가자격증 미용사(메이크업)취득교육과정 연 60시간 이상 수료, 인턴(실습훈련)과정 연 25시간 진행, 직무심화교육 연 20시간 이상 수료하여 개인 직무능력 강화 : 국가자격증 미용사(메이크업) 취득 4명, 취업 1명.
지역 내 고등교육기관(부천대학교 뷰티케어과), 협동조합(미용소상공인협동조합)과 연계하여 여성 뷰티전문가로서 사회적 지지기반 형성.
월 1회 네일아트, 두피마사지 등 뷰티전문 지역사회봉사활동을 통해 참여자의 자존감을 향상하고 지역사회 내 여성 뷰티전문가의 긍정적 인식 확산.
" 2023년 '내 일(JOB)로 내일해봄'으로 정비하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여 우리와 같은 어려움을 겪는 여성들을 위해 지역사회 곳곳 찾아가겠습니다!"
[ 참여자 인터뷰 ]
"애들(자녀)은 엄마도 공부한다라는게 신기했나봐요, 이것 저것 물어보고 한껏 신이 났어요. '엄마'도 공부를 한다는 게 그렇게나 신날 일이었을까 싶고, 저도 괜시리 으쓱했답니다. 물론 아이는 '나도 엄마에게 잔소리를 하겠다!' 라는 마음이 더 큰 것 같지만요. 아이 봐서라도 더 열심히 공부해야 되겠어요. (웃음)"
"봉사활동에 참여하면 (체험하는 분과) 손끼리 맞닿다보니 뭔가, 더 사람답다고 해야할까요? 말 그대로 '사람이니까 이런 걸 할 수 있고 느낄 수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여기 나오면 너무 좋아요, 아이 기르고 일 못하면서 느끼는 감정들이나 이런걸 설명할 필요가 없거든요. 그냥 눈으로만 봐도 '아, 너 지금 어떤 상황이구나'가 보여지니까요. 그래서 더 뭉치게 되더라고요. 좋은 기회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