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F#3
OTT 시대, 독립영화의 도전과 가능성
콘텐츠 생태계의 다양성과 OTT의 사회적 책무
2023/12/06 미디액트
ICF#3
OTT 시대, 독립영화의 도전과 가능성
콘텐츠 생태계의 다양성과 OTT의 사회적 책무
2023/12/06 미디액트
서울독립영화제는 독립영화 관련 정책, 제도, 환경을 둘러싼 다양한 담론과 이슈들을 이야기하는 정책포럼을 개최해오고 있습니다. 독립영화 창작, 배급, 유통, 상영 등 생태계는 정책과 밀접한 연관 속에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독립영화가 위기가 아니었던 적은 없지만, 급변하는 매체 환경 속에서 현재 한국의 독립영화는 실존적 위협에 직면해 있습니다. 독립영화라는 씨앗이 성장하고 열매를 맺는 토양을 지속가능하게 하기 위해 서울독립영화제는 독립영화 현장의 목소리들을 모아내고 정책적 어젠다와 비전에 대한 고민들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서울독립영화제 올해 정책포럼 주제는 ‘OTT와 독립영화’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이루어진 OTT의 거침없는 성장은 영상 산업 및 문화 지형을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변화시켜 놓고 있습니다. 글로벌 OTT 기업들이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이들의 사회적 책임과 콘텐츠 생태계의 다양성 확장을 위한 요구도 프랑스, 영국, 호주, 캐나다 등 세계 여러 국가에서 활발히 추진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새로운 미디어 시장 환경을 반영하여 OTT 기업의 공적기금 출연의 필요성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콘텐츠 생태계 다양성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독립영화의 요구들이 정책 결정 과정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본 정책포럼에서는 ‘콘텐츠 생태계의 다양성’의 측면에서 OTT의 사회적 책무에 대한 논의를 시작해 보려 합니다. 특히 글로벌 OTT의 확장에 대처하는 해외 독립영화계의 조직적 대응 과정에 주목하면서, OTT 시대 한국의 독립영화계가 제기해야 할 주요 의제와 쟁점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공통의 인식들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영상문화, 영상산업의 지속가능한 미래는 특권을 가진 소수의 성공한 창작자, 플랫폼 사업자에 의해서가 아니라 다양성에 기초한 다수의 플레이어들이 공존할 수 있는 토대 속에서 가능합니다.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는 공동의 위기이자 과제이며, 영화 분야도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영화는 기후 위기를 기록하고 재현하여 인식의 전환과 행동의 필요성을 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제작 과정에서 어떻게 환경을 고려해야 하는지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국가에서 영화 미디어 분야 환경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으며 사례 연구와 더불어 이 가이드를 기반으로 한 지원과 투자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국내 제작 현장에서는 활발하게 논의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영화와 기후 위기를 주제로 다양한 논의가 가능할 것입니다. 환경을 소재나 주제로 하는 영화는 어느 정도 비율인지, 기후 위기를 어떤 관점으로 다루고 있는지, 어떤 방식과 활동이 가능한지 등. 다각도로 접근해야 할 이야기 주제는 매우 많습니다.
이 중 첫 번째 주제는 구체적인 실천을 중심으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영화 기획부터 촬영 편집 완성까지, 환경을 고려해 어떻게 제작할 수 있는지에 대해 그 과정을 살펴보고 어떤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기후 위기 시대, 영화의 사회적 책임을 생각해볼 수 있는 작은 밑거름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발표
OTT와 독립영화의 생산적 관계 논의를 위한 이슈 점검
김지현 (독립미디어연구소 공동대표)
해외 영화계의 글로벌 OTT 협상사례와 시사점
이경진 (인디그라운드)
패널
박근범 (영화감독)
최용준 (전북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