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 6월 6일 ~ 9일 목~일요일 (3박4일)
장소 마고숲밭
(전남 구례군 마고숲밭)
정원 20명
이끔이 강효선
생명들이 조화롭게 살아가는 지구를 만들어가고 싶은 인간동물
길잡이별을 찾는 여행 기획 및 퍼실리테이터이자 넥스트젠 코리아 활동가
클럽 소개
기후재난과 사회적 불평등이라는 위기를 마주하고 있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연결감을 회복하는 일입니다. 지구의 다른 존재들, 그리고 자기자신과 다시 연결되는 일(재연결)은 어려운 상황에서 중심을 되찾을 수 있는 회복탄력성을 기를 수 있어요. 재연결 작업은 지구적 연결감을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감각하는 과정입니다. 그 속에서 나를 깊이 이해하고, 다른 존재들과 새롭게 관계 맺을 수 있어요.
회차별 내용
1일차(6.6)
- 인사 및 오리엔테이션
: 어떤 이들이 함께하고, 어떤 약속으로 안전한 공간을 만들어 나갈지 이야기 나누는 자리에요. 각자의 필요와 욕구들이 존중될 수 있는 장을 함께 만들어가요.
- 감사 나누기
: 고마움은 재연결 작업의 시작으로, 뿌리를 깊이 내리는 과정이에요. 감사한 것들을 떠올려보고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내면의 힘을 발견하고 기를 수 있어요.
2일차(6.7)
- 숲 감각 활동
: 인간 존재들은 본래 자연의 일부이기 때문에, 자연 속에 있는 것만으로도 치유의 힘을 받을 수 있죠. 인간의 필요와 생존을 위해서가 아닌 있는 그대로의 숲과 관계 맺는 방법을 놀이와 활동으로 배워요.
- 애도 의례
: 슬픔과 고통과 같은 감정들에 부정적인 느낌을 씌워주는 건, 현대사회가 만들어낸 가치관일 뿐이에요. 우리는 그 감정들로 인해서 살아갈 힘을 얻기도 한답니다. 아픔을 안전한 공간에서 드러내고, 서로를 지켜봐주는 목격자로서 연대합니다.
3일차(6.8)
- 딥타임워크
: 지구의 시간 속에서 인간 존재가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 스토리텔링을 가미한 하이킹을 통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에요. 지구의 역사 46억년을 4.6KM로 환산하여 걸어보며 지구의 역사를 몸으로 느껴요.
- 카살라
: 아프리카 전통의 즉흥 시 의례에서 영감을 얻은 활동이에요. 모든 존재는 각자의 이유를 가지고 이 세상에 왔다고 하죠. 자신의 존재 이유를 시를 통해서 이 세상에 전하며 자신을 선언하는 과정을 경험해봅시다.
4일차(6.9)
- 스토리텔러 모임
: 연구에 따르면 어떤 과제가 이미 해결되었다고 상상하며 접근할 경우, 보다 창의적으로 실현 가능한 해결책을 떠올린다고 합니다. 우리가 바라는 미래를 생생하게 그려봄으로써 실현 가능하다는 믿음을 만들어내는 활동이에요.
- 체크아웃
: 전체 소감 나누기
참여안내
숲속 재연결 캠프는 숲 안에서 진행되는 캠프로, 3박 4일 동안 야외에 텐트를 치고 생활하며 자연속에서 치유의 과정을 경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각자의 활동 에너지를 존중하며, 참여자들의 변화에 따라 프로그램 내용이 변화될 수 있습니다.
자연 속에서 나와 우리를 감각하며, 충분히 만나고 연결해보는 조금은 새로운 시간을 가져보세요.
더 자세한 안내와 준비물 등은 신청 이후 한번 더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