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둠별 활동 [3조]

PCR 원리 파악 및 COVID-19 진단키트 실험

COVID-19 바이러스란?

2019년 12월 중국 중부 도시 우한(武漢)에서 발생한 폐렴과 관련해 세계보건기구(WHO)는 1월 13일 이 바이러스를 ‘20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로 명명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유전물질로 단일가닥의 RNA를 가지고 있으며 외피로 둘러싸여 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게놈 크기는 26~32kb로, RNA 바이러스 중 큰 게놈 크기를 가지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숙주에 들어가 자신의 RNA를 복제하고 필요한 단백질을 만들어 낸다.


코로나 감염 진단 키트에 적용된 "PCR기법"이란?

PCR이란 실시간 역전사 중합 효소연쇄반응이다. 즉 쉽게 말해 PCR(중합 효소연쇄반응)은 DNA의 원하는 부분을 복제-증폭 시키는 분자생물학적 기술이다. 이때 코로나 바이러스는 RNA 바이러스이기때문에 효소를 이용하여 역으로 전사 시키고 DNA로 합성한 후에야 증폭할 수 있다.

모의 코로나 진단 키트 실험

8개의 홀에 anti-human IgG/IgM 모의 항체를 넣고 실온에 5분간 배양한다.

모의 음성대조군과 모의 양성대조군을 줄에 따라 두 방울씩 넣고 다음줄에 모의 환자 샘플1과 2를 차례대로 넣는다.

전체 홀에 Enzyme-linked Antibody SARS-CoV-2 IgG/IgM (Detection Antibody(F) 검출항체를 넣고 실온에서 5분간 배양한다.

마지막으로 기질을 넣고 색변화를 관찰하며 감염여부를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