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및 Ann Arbor에 정착하시는데 필요한 내용들을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내용들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며,
아래 내용 이외에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Contact KBC members를 활용해주세요!
먼저 International Center에 가야 하며, School Union 건물 옆 작은 샛길로 가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표지판이 작게 있으니 눈여겨 보세요.
International Center에 도착하셔서 가장 먼저 하실 일은 International Student Orientation에 등록하는 일입니다. International 학생들은 의무적으로 참석해야 하는 Orientation으로, 당일 2시간 전에는 도착하셔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약 3시간 가량, 학교 생활이며 Healthcare 등에 대해 설명해 줍니다. 이 Orientation을 들어야만 I-20에 여행 허가 싸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싸인을 받아야만 해외 여행이 가능하며, Orientation 이후 3~5일이 지나야 (그리고 입국일로부터 8일~10일이 지나야)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매우 중요한 절차이며, 우선적으로 처리할 것을 권장합니다. 가실 때에는 본인의 여권 및 i-20와 배우자 및 자녀 들의 여권 및 비자 서류를 꼭 준비해 가시길 바랍니다.
의료보험은 한국에서 가입해 와도 되나, 이 경우 학교에서 요구하는 조건들을 충족시킴을 증명해 보여야 하고 이 과정이 상당히 Time Consuming하고 까다롭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은 학교 의료 보험을 가입하게 됩니다. 참고로 학교 의료보험은 월단위 계산이므로 예를 들어 6월 1일 등록하나 6월28일 등록하나 6월달 전액을 납부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따라서 6월 중순 이후에 가입하게 될 경우, 7월 1일부터 적용해달라고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비는 23년 기준 1인인 경우 약 191불, 와이프 또는 남편을 포함한 2인을 경우 약 376불, 자녀가 있을 경우에는 562불 정도 됩니다. 가격은 매년 조금씩 인상되고, 학기 시작이 가까워질 때 쯤 그 해 보험료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Orientation을 마친 후, 혹은 그 이전에라도 SAB (Student Activities Building)건물에 가셔서 M-card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SAB 건물 지하 1층에 가시면 그 자리에서 사진을 찍고 card를 만들어 줍니다. 이 때 찍히는 사진은 iMpact라는 학교 정보 Portal 페이지에 본인 사진으로 계속 보이게 되므로 나름대로 신경써서 찍으시길 권장 드립니다. M-Card로 학교에서 Print, 복사 및 스캐너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단 M-Card가 있어야 AATA (Ann Arbor시내버스)를 무료로 탑승할 수 있게 됩니다. 2022년 기준으로는 한국에서 MCard 제작을 미리 신청하고 8월 오리엔테이션에서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단기로 머물다 가는 MBA 학생들은 편리성 차원에서 학교 내에 있는 UMCU, TCF 은행을 주로 활용합니다. 다만 이 두 은행의 경우 포인트 혜택이 거의 없어, Chase나 Bank of America의 계좌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에서 계좌를 열면 Savings Account와 Checking Account 2개가 생성이 됩니다. Checking Account는 현금 인출을 바로 할 수 있는 계좌이며 따라서 Personal Check를 쓰시면 이 계좌에서 돈이 나가게 됩니다. 반면, Savings Account는 말그대로 저금의 개념입니다. 참고로, Mart 등에서 Debit Card로 결제를 하게 되면 "Cash Back"이라는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현금 인출기가 많지 않은 미국 여건 상 Mart에서 현금 인출을 편리하게 대신할 수 있다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2012년 2월 14일 오후 발효된 '한-미시간주 운전면허상호 인정 약정체결' 에 따르면, 18세 이상의 유효한 대한민국 자동차운전면허증이 있으면 시력(적성)검사만 받으면 필기시험과 주행시험 없이 미시간주 자동차운전면허증을 교환 발급받을 수 있게되었습니다 (반대도 성립합니다).
따라서 과거에 필수로 요구되었던 필기시험과 도로 주행시험은 생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만, 미국 도로법이 한국과 다른 점이 있으므로 주행 전에 미국의 도로법을 충분히 숙지하시고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여권을 들고다니는 위험성 및 번거러움 제거를 위해서라도 운전면허증 발급을 권장합니다. 만약 운전을 안하실 경우에는 유사한 기능을 할 수 있는 "State ID" 발급을 권합니다. 준비 서류 및 발급 기관은 운전면허증 발급과 유사합니다.
D-1. 운전면허증 만들기 준비 서류
1) 여권 및 비자 (I-20, I-94 등)
2) 한국 운전 면허증 및 번역본(국제면허증)
3) SSN Ineligibility 서류
F-1 visa(배우자 비자도 마찬가지)의 경우, SSN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서류입니다. (나중에 미국에서 summer intern을 구하시게 되면 SSN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971 Research Park Dr., Ann Arbor에 있는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 (SSA, 빨간 건물)에 가셔야 합니다. 6번 버스를 타시면 (학교 -> 브라이어우드 몰 -> Research park dr.) 걸어가실 수 있습니다. 오후 4시까지만 근무하므로 근무 시간을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기 초에 International Center 주관으로 필기시험을 Michigan Union 에서 진행하는데, 이때 SSA 직원이 학교에 직접 오기 때문에 SSN Ineligibility 서류를 쉽게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일정은 International Center 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4) Proof of Residence (주거 증명 2부, 서로 다른 종류로)
해당 주에서 면허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해당 주에서 주거하고 있다는 증명이 필요합니다.핸드폰 등의 Bill 서류를 가져가도 됩니다만, 입국 이후 바로 면허 시험을 본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일반적으로 Leasing agreement 서류와 Bank Statement가 주로 사용되게 됩니다. 이 때 본인의 이름 및 주소가 해당 서류에 반드시 명기되어 있어야 합니다. (배우자 서류 준비 시에도 마찬가지) 이런 서류들은 확인 이후 돌려주기 때문에 원본을 가져가셔도 무방합니다. Bank Statement의 경우는 은행에 직접 가셔서 무료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D-2. SOS 방문
SOS(Secretary of State)는 Ann Arbor와 Ypsilanti에 각각 위치하고 있습니다. 본인 편의에 맞추어 편한 곳으로 가시면 됩니다. Ann Arbor 보다 Ypsilanti 지점의 직원이 조금 더 처리가 빠르고 친절한 것 같습니다. (2011년 기준)
Ann Arbor (353 N. Maple Ann Arbor, MI 48103
Ypsilanti (2720 East Washtenaw Avenue, Ypsilanti, MI 48197)
* 미국 운전시 주의 할 점
속도 준수: 고속도로는 70 miles/hr이며, 일반 주거 지역은 25 miles/hr입니다. 조금 큰 도로에서는 45 miles/hr로 되어 있으나 공사 구간은 대부분은 25 miles/hr입니다. 계기판 속도가 규정 속도보다 5 miles 정도 높은건 문제 없을 수 있으나 100 miles/hr 이상으로 주행할 경우 규정 속도와의 차이와 무관하게 바로 구속될 수 있습니다.
Stop Sign: 한국에서 막 오신 분들의 경우, 가장 헷갈리는 부분이 Stop Sign일 것입니다. Stop Sign을 발견하셨을 경우에는 반드시 멈추셔야 합니다. (완전 정지) 이후 먼저 도착한 순서대로 차량이 움직인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동시에 도착했을 경우는 오른쪽 차량에 우선권이 있습니다. 아무도 없는 사거리에서 경찰이 지켜보고 있는 경우가 있으니, Stop Sign 에서는 무조건 완전 정지를 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빨간불이 점멸는 신호등 역시 Stop Sign 과 동일한 의미를 가집니다.
비보호 좌회전: 좌회전 차선에서 있을 경우, 좌회전 신호가 별도로 들어오는 경우가 있지만 (이 경우는 표지판에 명기), 보통의 경우는 쌍방 직진신호가 떨어진 상태에서 상대 차선에 차가 없을 경우 안전하게 좌회전 하시면 됩니다.
경찰 접근 시: 주행 중 경찰이 뒤에서 경찰등을 켤 경우 도로 옆으로 즉시 정차한 후 비상등을 켜고 경찰의 지시가 있을때까지 가만히 있으시면 됩니다. (면허증 미리 꺼낸다고 차량을 뒤지시면 오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Emergency vehicle: 경찰차/앰뷸런스/소방차 등의 Emergency vehicle이 싸이렌을 키고 지나갈 때 주행중이던 차량들은 모두 도로 옆으로 pull over한 후 Emergency vehicle이 지나가기를 기다렸다가 다시 주행해야 합니다.
고속도로 진입 시 : 우리나라와 달리 진입하는 차량에 우선권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속도로 진입로에 일단 진입하시면 빨리 가속하셔서 실제 고속도로에 들어 갈 때는 최소 45마일 이상의 속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1마일 = 약 1.6km)
No turn on red : 사거리에 따라서는 신호등 옆에 No turn on red 표시가 함께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우회전 시에도 적색 등 일 경우 에는 우회전 금지
On-campus의 Family Housing (Northwood), Off-Campus, 그리고 Ross 근방의 Central campus의 세 가지 option이 존재합니다.. Family Housing은 학교에서 운영하는 아파트이며 Off-Campus는 학교 근처의 사설 아파트/주거공간을 의미합니다. Ann Arbor에 오셔서 임시 주거처(호텔 및 Sublet 등)를 두고 직접 보시면서 집을 고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으나, 한국에서 전화/인터넷 예약을 미리 하시는 것이 보다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8월이 넘어 오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입주 가능한 집의 선택폭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On-Campus Housing 참고: https://housing.umich.edu/graduate-rates/
Off-Campus Housing 참고: https://offcampushousing.umich.edu/housing
아파트의 관리사무실은 Leasing Office라고 하고 이곳을 통해 임대계약, 하자보수 처리 등은 모두 일괄적으로 처리합니다. 한국과 달리 전세가 없으며, 모든 임대는 월세 임대주택의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아파트의 관리비처럼 이곳은 월세와 Utility(사용하는 수도료, 전기료, 전화료, 난방을 위한 가스등을 총괄)을 매달 부답해야 합니다. 그리고 월세 1개월 비용 정도의 보증금(Security Deposit)을 준비해 입주시 대부분 보증금과 1개월치 월세를 미리 냅니다. 이 보증금은 아파트를 나갈 때, 돌려주나 아파트 내의 상한부분의 공사비를 제외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E-1. 집구하기 기준 설정
집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7가지 기준을 먼저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Ann Arbor 겨울은 눈이 많이 오며 춥습니다. 따라서 남/동향 및 차량을 보관할 수 있는 Garage 여부 역시 중요하게 고려하셔야 합니다.
1) 교통 – 남쪽(off-campus)의 경우 주로 5, 6, 36, 4번 버스가 학교 근처에 옵니다.
#5: 15분 간격 – Packard 를 따라 운행 – Pine valley, Ponds at Georgetown 등 5분거리
#6: 30분 간격 – State – Industrial Rd 운행 – Woodbury Gardens 5~10분 거리
#36: 10~20분 간격 – State Street 운행 – Lake Village 5분 거리, Hidden Valley 10분거리, Harbor House 15분 거리
#4: 15분 간격 – Washtenaw Ave.를 따라 운행 – Glencoe Hills APT 15분 거리
2) 방 갯수 – 원베드룸, 2~3 베드룸, 타운하우스 (보통 2층구조의 복층식 건물, 차고가 딸리기도 함)
3) 방향 – 남향, 동향 추천
4) 계약가능 기간- Off-Campus의 경우, 계약기간이 1년으로 고정된 곳도 있고, 1년 미만의 계약이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MBA는 9월부터 4월말 까지 학기가 진행되므로 Summer Intern 과 방학기간중 Ann Arbor가 아닌 다른 곳에 거주할 계획이 있는 경우, 1년 고정계약을 하면 sublet 을 놓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1년 미만의 계약을 허용하는 곳과 계약을 하는 경우, Short Term Fee 라는 추가금액을 월 임차료에 합산하여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이 금액은 주거지마다 상이하며 수십달러에서 백달러를 초과하는 곳도 있습니다.
5) Garage 여부 확인
6) 주변 인프라: Grocery 등의 근접성 고려
7) 동반 자녀 유무 - 자녀가 있는경우 교육기관과의 거리와 집의 형태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교통을 고려함에 있어서, 가족 단위로 오시는 경우에는 버스를 통한 통학 가능 여부가 중요한 평가 항목이 될 것입니다. 학교 통학을 제외하면 다른 편의 시설(유치원 등 학교 포함)에 대한 접근성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집에 있는 배우자 분들이 차량 운행이 필수적입니다.
E-2. 실제 방문
거주 후보 대상 Apartment에 전화를 통해 방문 예약을 합니다. 웬만해서는 당일 전화해서 당일 구경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 때 Photo ID (M-card, 여권, 면허증) 이 있어야 모델하우스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방문시에 위 사항을 꼼꼼하게 확인 하시고 또한 Promotion 여부를 다시한번 확인 바랍니다. 그리고 기존에 그 아파트에 사는 선배가 있다면 미리 확인하시고 Refer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현재 off housing을 이용 중인 한국인은 Woodbury, The Villas at main street, Renew, The George 등에 주로 거주를 하고 있습니다.) 보통 100~300달러 정도의 Referral bonus를 줍니다.
E-3. 계약
마음에 드는 아파트를 발견했다면? 그럼 바로 계약을 하셔야죠. 단 바로 입주할 수 있는 아파트도 있지만 보통은 입주 가능일이 따로 있고 (전 세입자가 나가야 하고 그 후 약 일주일 정도 수리기간이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위치를 잡으시려면 때로는 몆 주를 기다리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사 후에는 늘 잊지말고 Wolverine Access에 접속하시어 주소를 업데이트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우체통에 본인 이름을 꼭 적어놓으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름이 다를 경우 우편물이 반송됩니다.) 미국 국토안보부에서는 외국학생의 경우 주소가 바뀌면 1주일 이내로 신고하도록 되어 있고 Wolverine Access가 바로 주소 변경하는 창구입니다. 그리고 이사 후, 일주일 이내로 집안을 체크한 후 결과를 Leasing Office에 제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수리할 부분이 있는지 꼼꼼히 점검하시고 꼭 확인 후 처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