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초대글

평화의 바다 국제 캠프 초대글

- 평화를 위해 살아가는 모든 형제 자매들에게 -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우리는 전쟁없는 평화로운 세상을 꿈꾸지만 우리가 처한 현실은 우리의 희망과는 달리 더 많은 군인들과 군사무기들과 군사기지 건설로 고통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제주 강정에서는 주민들과 평화활동가들이 평화의 섬을 지켜내기 위해 8년 째 해군 기지 건설을 반대하며 군사주의에 저항하고 있습니다.

오키나와도 이미 70년 동안 미군사기지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는 경제적으로뿐 아니라 군사적으로도 대국화되어 가고 있는 중국이 타이완의 평화로운 미래를 위해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 몹시 의문을 갖고 있습니다. 일본과 중국은 센가쿠열도 (중국명 다오위다오)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며 갈등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한국과도 독도(일본명: 竹島)를 사이에 두고 분쟁을 겪고 있습니다. 한국도 중국과 이어도(중국명 쑤엔자오)라는 암초를 두고 해상주권의 분쟁을 겪고 있습니다.

미국은 아시아 회귀를 선언했고 동아시아의 군사동맹국들에서 MD system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들의 섬들과 섬들을 둘러싸고 있는 동아시아의 바다를 무력 분쟁 없는 평화의 바다로 지켜내기를 원합니다. 이것은 한 두 개의 섬 주민들의 노력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희망이 아닙니다. 동아시아의 섬 들이 모두 연대하고 협력해야 할 일입니다. 이런 취지에서 이번 8월 3일부터 6일까지 한국의 제주 강정 마을에서 평화의 바다 국제 캠프를 열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이 와서 여러분의 섬들이 겪고 있는 군사화의 폐해와 고충을 나누어 주시고 평화의 섬에 대한 희망을 전해주십시오.

이번 평화캠프는 단지 지식과 정보의 교류 차원에 머무르지 않고 오후에는 다양한 해상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저녁에는 참가자들 스스로가 자신의 문화를 소개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평화의 바다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저희는 이번 캠프를 통해서 분쟁의 암운이 드리워지고 있는 동아시아의 섬들과 바다에 평화의 희망이 피어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14-05-09 제주 강정에서

평화의 바다 국제 캠프 준비팀: 평화의 섬 연대팀, 강정평화학교, 개척자들, 강정마을회, 강정국제팀, 핫핑크돌핀스, 제주환경운동연합

peaceforsea@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