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ety for Industrial Microbiology and Biotechnology(SIMB),Hilton Chicago, Chicago, IL

Post date: Feb 28, 2019 9:56:23 AM

2018년 Society for Industrial Microbiology and Biotechnology(SIMB)학회가 8월 12일부터 16일 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열렸습니다. 식품공학부 김수린 교수님 연구실에서는 예수지, 김정원, 이유경 학생이 포스터 발표자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미생물과 생명공학을 주제로 전 세계의 지식과 정보가 공유되는 큰 학회이자, 역사적으로 유서 깊은 학회에 연구자로써 참여하게 되어 매우 설레는 마음을 안고 학회에 참석하였습니다.

학회장에 도착해서 개막연설을 들으며 각국의 연구자 분들을 보니 시카고에서 열리는 SIMB의 규모에 놀랐고, 이제야 학회에 참여하였다는 것이 실감이 났습니다. 한편으로는 전 세계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현재 연구실에서 진행 중인 연구와 관련 있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귀중한 자리인 것 같아 기대되었습니다.

첫날 개막연설과 함께 시작된 첫 일정은 poster section1이었습니다. 바로 포스터를 발표하는 것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간단한 간식과 함께 각국의 연구 실적이 담긴 포스터들이 전시되어 있는 poster section을 돌아다니며 궁금한 것을 서슴없이 질문하고, 발표자들의 적극적으로 발표하려는 열정과 서로의 연구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모습들이 국내학회와는 다른 분위기를 만들어 약간은 생소하였습니다. 각국에서 모인 발표자분들이 자신의 연구 주제에 대해 즐겁게 발표하는 모습에 자극도 되고 자유로운 분이기 덕에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포스터 발표자로써 참여하게 된 이번 학회에서 두 번째 날에 발표를 위한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이때까지 공들인 실험의 과정과 결과에 대해 포스터로 발표한다는 것이 매우 기대되었습니다. 지금까지의 실험에 대해 설명하고 결과에 대해 토론하며, 추후의 연구에 대해서도 서로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였습니다. 영어로 연구주제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많이 걱정되기는 했지만 한분 두분 설명 해 드리면서 자신감도 생기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이 매우 즐거웠습니다.

이번 학회에서는 Biocatalysis, Environmental Microbiology, Fermentation/Cell Culture, Metabolic Engineering, Natural Products 등의 분야를 주제로 뛰어난 연구자분들이 이때까지 연구하신 과정과 결과에 대해 연설하시는 것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각 시간대 별로 다양한 주제의 연설이 준비 되어 있었기 때문에 흥미 있는 연구주제와 자신의 연구주제에 맞는 연설을 들을 수 있어 집중력도 향상되고 선택적으로 연설을 들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발표자 분들의 발표를 들으니 연구결과에 대한 신기함은 물론, 자신의 주제에 대한 열정과 애정이 느껴졌고, 연구과정 중의 보이지 않는 고뇌와 힘듦 또한 느껴지는 듯 했습니다. 한 주제에 대한 끈기와 열정이 만들어낸 다양한 결과가 우리와 같은 초보 연구자들을 자극시키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발전할 수 있는 단단한 기초가 되는 것에 감명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5일이라는 짧은 학회기간동안 많은 강연을 듣고, 포스터를 보며 무사히 일정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첫 해외학회인 만큼 조금은 두렵기도 하고 많이 긴장하였지만, 한자리에 모인 전 세계연구자들의 적극적인 모습과 열정을 보고 큰 자극을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해외학회와 다양한 경험한다는 것은 좋은 연구를 위한 바른 자세를 배우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값비싼 경험 이였으며, 또한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기분 좋은 자극으로 귀중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이번 학회에는 함께한 수지언니와 정원이 덕분에 무사히 잘 다녀올 수 있었고, 항상 좋은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시고 , 작은 부분까지 신경 써주신 교수님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