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업단은 전국 최초로 학부과정에서 사회적경제연계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계과정을 처음 시작할 때만 해도 과연 잘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많았고, 또 견주어 볼 데도 없었습니다. 아무도 가보지 못했던 길을 걸어왔던 시간 동안 예상하지 못했던 어려움도 있었지만 안으로는 참여학과도 많아지고, 바깥 세상에도 더 많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겉으로 드러난 성과도 나아졌고, 환경도 더 좋아졌습니다만, 더 중요한 것은 과정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마음과 태도가 바뀌고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지기 시작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시험에서든, 취직에서든 ‘경쟁’을 당연한 것으로 알고 있던 학생들이 팀작업을 통해 협동하는 법을 배우고, 서로의 견해를 존중하면서 토론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소셜랩(social lab)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같이 고민하고 행동에 나섭니다.
우리가 안고 있는 여러 사회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출발점은 바로 이런 마음과 태도가 아닐까요? 이런 태도와 마음에 청년대학생들의 실천이 더해져서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어질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사회적경제 연계전공은 대학생들이 이런 활동과 고민을 나누고 실제로 해보는 자리입니다. 학생들 개인뿐만 아니라 대학도 지역사회에 어떠한 역할과 책임이 필요한지를 스스로 검증해보는 과정입니다. 그럴싸한 결과가 나오지 않거나 실패할 수도 있지만 그 자체로도 귀중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학생 여러분들의 더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