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워커들이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페미워커클럽의 문화를 지켜나가기 위해 함께 만들었습니다.
평등약속에는 상호 존중하며 함께하는 환대의 공동체를 지향하는 페미워커클럽의 가치가 담겨있습니다.
기수별로 진행되는 페미워커클럽에서는 첫 모임에서 이를 함께 읽고, 단체 대화방에 공유하며
모임 구성원들이 함께 약속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모임을 진행하면서 필요한 내용들은 언제든지 추가 할 수 있습니다.
페미워커클럽, 평등한 소모임을 위한 약속
※ 2022년 ver.
1. 우리는 모든 차별과 혐오에 반대합니다. 함께하는 시간동안 우리는 모두에게 평등하고 안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다 같이 노력합니다.
2. 우리는 페미니스트입니다. 나이, 성별, 학력, 성적지향, 성별정체성, 신체조건, 국적, 피부색, 출신지역, 혼인여부, 가족관계 등 사회적 지위에 관계없이 평등하며, 평등하고자 노력합니다.
3. 성별 고정관념, 시스젠더중심주의, 이성애 중심주의, 유성애 중심주의, 육식 중심주의, 외모지상주의 등에 바탕을 둔 차별적인 언행이나 분위기를 조성하지 않습니다.
4. 성별을 외모로 판단하지 않습니다. 상대방의 성별, 성적지향, 연애지향 등의 정체성을 존중합니다. 타인이 원치 않은 정체성 공개는 하지 않습니다.
5. 상호간 호칭은 “ㅇㅇ님”으로 하고, 처음 보는 사이에는 나이에 관계 없이 존댓말을 사용 합니다. 말을 놓을지에 대한 여부는 상대에게 먼저 물어보고 상호반말이나 상호존댓말을 합니다. 개인간에 상호 말을 놓게 되는 경우에도 소모임에서는 모두 상호 존댓말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둡니다.
6. 모임 진행 시 참여자들의 사진을 동의 없이 캡처 / 촬영하지 않습니다. 촬영이 필요할 때엔 동의를 구한 후 진행하고 사용처에 대해서도 촬영 전, 촬영자가 먼저 안내합니다.
7. 소모임 시 자유롭게 대화하되 상대의 말에 경청하며, 말을 함부로 끊지 않습니다.
8. 페미워커클럽 모임안에서 나누는 이야기 중 타인의 정보는 외부에 나누거나 공유하지 않습니다.
9. 상대방이 원치 않는 신체접촉과 발언을 하지 않습니다.
10. 누군가가 자신의 성적, 육체적, 정신적 등의 피해경험을 말하는 경우 피해자에게서 원인을 찾거나 가해자를 정당화 하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
11. 불편한 것을 표현하는 건 분위기를 망치는 일이 아닙니다. 불편한 것이 있다면 그때 표현하고 신뢰 속에서 함께 소통하며 해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