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분야
열/유체 공학은 열 및 유체 에너지와 관련된 열역학, 열전달 및 유체 유동과 관련 물리 현상을 에너지 관련 기술로 활용하는 연구이다. 기계공학에서 에너지는 물리학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변환 과정에서 일하는 능력을 가진 에너지는 운동에너지, 전기에너지, 열에너지 등 여러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열과 에너지는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열과 에너지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제어하는 것에 대하여 연구하는 분야를 열역학이라고 한다. 또한, 열을 옮기는 가장 효과적인 매개체는 열을 연속적으로 옮길 수 있는 유체이기 때문에 인류가 사용하는 모든 에너지의 시작은 열유체이다. 최근에는 컴퓨터 기술이 발전하면서 전산열역학, 전산유체역학으로 열/유체 현상을 모사하고 분석하는 기술이 활발히 연구 중이다.
자동차/모빌리티 관련 열 및 에너지 관리
발전을 위한 각종 터빈 설계 및 운전
전산 열유체 해석용 CFD 시뮬레이션
주요분야(산업)
열, 유체, 그리고 에너지의 활용은 대부분의 산업에 직간접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진로의 폭이 상당히 넓다. 특히 자동차/모빌리티, 항공/우주, 발전, 냉난방 장치, 각종 가전, 중공업/조선 등 다양한 산업 전분야에 활용 가능한 기계공학의 핵심 연구 분야이다. 또한, 미래 신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에너지/환경 기술 이외 반도체 및 AI 첨단기술에도 열/유체 공학의 활용이 확장되고 있다.
관련 교과목
열역학, 응용열역학, 유체역학, 응용유체역학, 열전달, 열유체공학실험, 전산열유체공학, 연소및에너지공학, 유체기계, 공기조화및냉동공학 등